대구경북 시민사회단체, 경북도청과 대구시청 앞에서 기자회견

 

대구환경운동연합과 구미풀뿌리희망연대 등 36개의 대구경북시민사회단체는 경북도청과 대구시청에서 각각 방사능으로부터 안전한 학교급식 조례제정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하였다.

9월 10일 오전10시부터 시작된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30여명이 넘는 대구경북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한 가운데 후쿠시마 원전사고 발생 2년 6개월 만에 정부가 일본 8개 현 수산물 수입 금지 등 특별조치를 결정한 것만으로는 방사능 오염수 유출 사태로 일본 수입 수산물에 대한 시민들의 불안이 해소될 수 없다며 정부의 안일한 대응방식을 지적하였다

이어 최근 광역지방자치단체에서 휴대용 측정기라도 마련하여 식품방사능에 대한 검사를 실시하는 곳은 서울특별시, 경상남도, 광주광역시, 부산광역시, 인천광역시 등 5곳뿐이고, 시범사업을 포함하더라도 자체적으로 식품방사능 검사를 실시하지 않고 있는 광역교육청이 13개나 된다며 식품 방사능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였다.

이에 단체들은 시민정부의 안일한 대응 속에 방사능 피폭에 가장 취약한 아이들의 건강권이 심각하게 침해받는 상황에서 최후의 보루로 급식 단계에서라도 안전망이 갖춰져야만 하며, 최소한의 제도적 안전장치로 경상북도와 대구시에서 ‘방사능으로부터 안전한 학교급식조례’를 시급히 제정해 줄 것을 요구하였다.

한편 서울시에서는 녹색당의 모범조례안 제안과 김형태 교육의원의 대표발의를 거쳐 시의회에 '서울시교육청 방사능으로부터 안전한 식재료 공급에 관한 조례안'이 상정되었다. 그러나 지난 10일 교육위원회 조례 심사에서 일부 의원들의 반대와 불참으로 인한 의결정족수 미달로 조례안 의결이 유예된 상태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뉴스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