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연구개발특구를 구미지역까지 확대하기 위한 노력

<사진 : 구미연구개발특구현황>

경상북도는 대구연구개발특구를 구미지역까지 확대하기 위하여, 29일 구미 IT의료융합기술센터에서 150여명의 구미시민과 산․학․연 관련 전문가들이 모인 가운데 주민공청회를 가진다.

이번 공청회에서는 특구지정 필요성과 지정요건 검토, 특화산업, 특구육성방안 등을 담은 특구육성 종합계획(안)이 발표된다. 이날 발표되는 특구 추진지역은 구미 금오테크노벨리, LG디스플레이, 구미전자정보기술원, 금오공과대학교, 경운대학교 부지 등 면적은 1.95㎢이다

연구개발특구는 연구개발을 통한 신기술 창출 및 연구개발 성과의 확산과 사업화 촉진을 위해 특별법에 의해 지정된 특정구역으로 2005년 대덕특구를 시작으로 올해에는 전북특구가 지정 되었으며, 전국에 5개의 연구개발특구가 지정되어 있다.

연구개발특구로 지정되면, 특구에 소재하는 연구소기업과 첨단기술기업은 정부로부터 다양한 혜택을 받는다. 세제혜택(3년간 법인세·소득세 면제 등)과 기술개발 및 사업화 등 R&BD자금 지원을 받게 된다.

구미지역에 연구개발특구를 추진하는 배경은 대기업이 떠나가는 어려운 구미경제를 살리고, 노후화된 국가산업단지의 구조고도화와 함께 지역내 소재하는 중소기업의 연구역량을 강화하기 위함이다.

현재 구미는 국가산업단지내에 2,010개의 기업이 입주해 있으며, 연구개발투자비 및 특허등록율이 높다. 또한 외국인투자지역에 47개의 외국인투자기업이 있어 특구의 목적에 맞는 우수한 지역이다.

구미지역 특화사업은 스마트IT, 의료융․복합기기, 그린에너지, 메카트로닉스로 대구특구에서 추진하고 있는 4대 특화분야를 그대로 활용한다. 이는 구미지역을 대구특구의 생산기지로 보고, 상호 연계한 사업을 추진하여 시너지 효과를 높이겠다는 것이다.

이번 특구 공청회를 계기로 지역내 연구소기업과 첨단기술기업을 육성하고, 국내외 글로벌기업을 유치하여 고용을 창출하여야 한다. 지역내 IT기반 연구개발 전문인력을 양성해야 한다.

경상북도에서는 이번 공청회에서 나온 의견을 토대로 특구 육성종합계획을 보완해 조만간 미래부에 특구 지정을 신청할 계획이며, 신청서는 관계부처 협의(기획재정부·미래창조과학부·환경부 등),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국토교통부) 등을 거쳐 연구개발특구위원회 심의에서 최종 결정될 예정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뉴스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