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방안 제시 이어 구미시가 직접 중재에 나서

구미경찰서를 옛 금오공대 운동장 부지로 이전한다는 계획이 발표된 직후 금오공대를 비롯한 대학 당국들이 반발하자 구미시가 직접 중재에 나서기로 했다.

구미경찰서측은 민원인의 주차란을 해소하고 노후화된 건물을 벗어나기 위하여 옛 금오공대 운동장 부지 1만4천743㎡로 청사를 이전하는 내용의 국유재산 활용계획서를 제출했고 이는 지난 9월 26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되었다.

관련 대학들 반발, "대체 부지를 마련하라" "김태환 의원 퇴진운동 불사"

그러나 지난 1일 금오공대 교수화는 성명서를 내고 경찰서의 사용 승인 요청 철회와 이전 대체 부지 마련을 요구했다. 운동장에 들어설 경찰청사가 옛 금오공대를 교육연구복합단지인 금오테크노밸리로 조성하는 기존의 계획과 어울리지 않는다는 이유였다. 금오테크노밸리에 직원을 상주시킬 구미대학교, 경운대학교, 영진전문대학 등도 같은 입장이다.

또 이들 대학 관계자들이 구성한 비상대책위원회는 요구안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시 구미경찰서 이전 예산 확보에 앞장선 김태환 국회의원(새누리당/구미을)에 대한 퇴진운동까지 불사하겠다는 자세를 내비쳤다.

이 가운데 지난 8일 구미경실련은 성명서를 내고 "구미경찰서와 송정공원을 교환하자"고 주장했다. 현재 활용도가 낮은 송정공원을 경찰서의 이전 부지로 제공하고, 옛 금오공대 운동장을 교육연구복합단지로 활용하자는 내용이다.

구미경실련은 이를 위해 원탁회의를 구성하고 국유지인 현 경찰서 부지와 시유지인 송정공원을 교환하자고 제의했다. 또 현 경찰서 부지가 구미시가 활용하기에도 적합한 금싸라기 땅임을 강조했다.

이어 10일에는 구미YMCA가 성명을 발표해 구미경실련의 입장을 뒷받침하면서 "구미시는 긴 안목을 가지고 갈등해결의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구미시가 ‘갈등해결 테이블’을 구성하여 적극적으로 나서준다면 설사 경실련이 제안한 내용이 수용되기 어렵더라도 협력테이블 안에서 새로운 대안을 만들어내기 위한 노력은 해볼 수 있다는 것이다. 

경실련, YMCA 등 "송정공원과 경찰서 부지 맞교환하자"

결국 구미시는 지난 10일 오후 시청 경제통상국에서 '구)금오공대 신평동 운동장 활용을 위한 관계기관 1차 실무자 회의'를 개최하여 중재의 첫발을 뗐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관계자들은 상호 대립을 자제키로 하고 큰틀에서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하지만 '선발표 후갈등, 선갈등 후협의'에 따른 후유증은 쉽게 가시지 않을 전망이다. 당초 경찰서 이전 계획에 옛 금오공대 인근 신평동 상인들은 환영 플랜카드를 내거는 등 고무된 모습을 보였기 때문이다. 상인들은 교육연구복합단지보다 경찰서가 들어서는 것이 상권에 더 이익이 될 것이고 더 직접적인 효과를 낼 것이라고 보고 있다.

낡고 협소한 경찰서를 옮기는 일과 교육연구복합단지의 활성화 모두 시민들의 반대가 별로 없는 사안이다. 그러나 부지 문제를 두고 충분한 사전 토론을 거치지 못한 과정이 사건을 꼬이게 만들었다. 갈등의 이해당사자들이 이를 풀어낼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뉴스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