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3월 30일 시상식 참석

기계․전자 모바일 분야 마이스터고(산업수요맞춤형고등학교)인 금오공고(교장 이형규)는 2016년 2월 25일(목) 포스코청암재단에서 수상하는 “2016 포스코청암상” 교육부문에서 전국 47개의 마이스터고 중 최초로 선정되는 영광을 안으며 오는 3월 30일(수) “2016 포스코청암상 시상식”에 참석해 총 2억원의 상금을 받는다.

“포스코청암상“은 포스코 창업자이신 청암(靑巖) 박태준 선생의 나라사랑에 대한 불굴의 의지를 기리고 과학․교육․봉사 부문에서 탁월한 업적을 이룩한 개인 또는 단체에 시상하는 상이다.

이번 교육부문에서의 금오공고 수상은 지난 43년간 산업발전에 뿌리가 되는 기계, 정밀 분야에서 훌륭한 산업 기능인을 양성하여 대한민국 산업발전을 이끌었고, 2010년 이후 마이스터고로 새롭게 도약한 후 산업수요맞춤형인재를 체계적으로 육성하고 있는 금오공고의 업적을 매우 높이 평가했기 때문이다.

이를 계기로 금오공고는 대한민국 기술산업을 이끌 우수 기능․기술인을 양성하는 마이스터교육에 있어 선두 모델로 자리매김을 하게 될 것이다. 더구나 올해 포스코청암상 시행 10주년이란 뜻 깊은 해에 수상함으로서 43년의 전통과 역사를 지닌 기술명가(名家)로서의 금오공고의 명성을 다시 한 번 증명하게 되었다.

실제 금오공고는 1972년 설립된 이후 공업입국 의지를 가지고 대한민국 산업발전을 위해 선진 신기술 교육을 도입․운영하여 전국 및 국제기능경기대회 석권을 통한 우수한 기능역량을 갖춘 인재를 대거 배출하였으며 현재까지 그 맥을 꾸준히 이어오고 있다.

최근 2012년 전국기능경기대회 동탑수상, 2013년 국제기능올림픽대회 국가대표선수 배출, 2015년 전국기능경기대회에서 은메달 3개 및 우수상 획득으로 185개 팀 중 전국 13위 달성 등 기능인 양성에서는 타학교의 추종을 불허하며 해마다 승승장구 하고 있다.

본격적인 산업고도화 시대로 접어든 이후에도 금오공고는 대한민국 기술경쟁력제고를 위해 특성화 전문계고로 전환하여 신기술 및 최신 실습장비 도입을 통한 산업체 주문식 교육 실시로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사회에 뒤처지지 않는 미래지향적인 직업교육을 실시해 왔다.

이 뿐만 아니라 정부의 고졸채용 고용정책 확대로 2010년 마이스터고 전환 이후에는 학부모와 학생 및 기업체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진로․취업시스템인 7-track (7개의 맞춤형 진로․취업경로 제공) 운영,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유도하여 리더십과 협동심을 기르게 하는 과제연구 학습모듈을 적용한 무학년제 교육과정 운영 등 다양하고 특화된 산업수요맞춤형교육과정 운영으로 매년 95% 이상의 높은 취업률과 100% 취업만족도를 달성하여 전국 47개의 마이스터고 중에서 최고의 위상을 떨치고 있다.

이형규 교장은 “이번 포스코청암상 수상은 전 교직원의 헌신적인 열정과 선생님들의 한결 같은 노력 그리고 1만 4천명의 금오공고 졸업생들이 국가에 기여한 공로가 한데 어우러져 창출된 결과입니다. 이를 계기로 금오공고는 더욱더 대한민국의 산업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우수한 기능․기술인 양성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포스코청암재단에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인사를 올립니다.“라며 수상 소감을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뉴스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