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지역균형개발과 도청신도시 접근성 향상 기대

오는 6월 28일에 ‘상주~영천 간 고속도로’가 개통된다.

상주시 낙동면 승곡리에서 영천시 북안면 임포리까지 총연장 94km로 5년간(2012~2017) 2조1,460억원(국비 4,258, 민자 1조7,202)이 투입됐다.

‘상주~영천 간 고속도로’가 개통되면 ▲ 주행거리 단축 25km(119km⇒94km), ▲ 운행시간 단축 30분(88분⇒58분), ▲ 연평균 편익비용 3,681억원, ▲ 유가절감(승용차 약 3,000원, 화물차 10,000원), ▲ 대구-구미권 교통혼잡해소, ▲ 수도권 접근성 향상으로 기업유치, ▲ 도내 동해남부 지역 도청신도시 접근성 향상이 기대된다.

특히, 도청신도시까지 ▲ 포항시 운행시간 단축 39분(130분⇒91분), ▲경주시 31분(121분⇒90분), ▲ 영천시 35분(105분⇒70분) 단축으로 도내 어디에서나 도청신도시까지 1시간 30분 만에 접근이 가능하게 됐다.

주요시설로는 ▲ 분기점 5개소(낙동, 상주, 군위, 화산, 영천), ▲ 나들목 6개소(도개, 서군위, 동군위, 신녕, 동영천, 북안), ▲ 휴게시설 8개소(휴게소-도개․산성 양방향, 졸음쉼터-군위․영천 양방향), ▲ 교량 112개소 12,362m, ▲ 터널 6개소 5,010m 등 이다.

‘상주~영천 간 고속도로’는 민자투자방식(BTO)으로 건설됐으며, 준공과 동시에 소유권은 정부에 이전된다. 상주영천고속도로(주)가 30년간 운영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방식이며, 통행료는 기존 고속도로 이용료의 97% 수준인 6,800원정도(1종 기준)로 예상된다.

상주영천고속도로(주)에서는 개통에 앞서 지난 6월 15일(목) 도․시군 관계자, 도로․교통 전문가, 언론사 등과 함께 사전 데스트패스(Test Pass)를 실시했다.

한편, 개통 기념행사로 24일(토) 군위군 걷기대회와 영천시 마라톤대회, 25일(일) 상주시 자전거대회 등 다채로운 행사가 펼쳐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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