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까지 총1,045억원 투입, 해양과학교육의 메카로 육성

경상북도와 해양수산부는 지난 7월 12일(수) 울진군 죽변면 후정리 일원에서 국내 최대 규모의 ‘국립해양과학교육관’ 건립을 위한 착공식을 가졌다.

이 자리에는 김장주 경상북도 행정부지사, 강준석 해양수산부 차관, 임광원 울진군수, 강석호 국회의원을 비롯한 도‧군의원, 주민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1세기 환동해권 해양과학교육에 대한 의지를 표명했다.

‘국립해양과학교육관’은 울진 후정해수욕장 인근 111천㎡ 부지에 과학관(지상3층), 해중전망대, 해상통로, 부속동 등 건축연면적 12,345㎡ 규모로 건립되며, 2020년까지 총사업비 1,045억원을 투입해 육상-해상-수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한다.

육상에 설치되는 과학관에는 해양자원-해양에너지-해양신산업 등 해양을 이해하기 위한 다양한 주제의 전시공간을 조성하고, 해상에는 바다 위를 걷는 통로 스카이워크(skywalk) 설치, 수심 6m의 수중에는 동해 바다 속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해중전망 시설을 설치해 관람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국립해양과학교육관 조감도

또한, 옥외에는 해양산업전시장, 50인 규모의 숙박시설, 해송 산책로 등을 조성해 체험과 교육․해양 산업이 어우러지도록 했다.

한편, 교육의 시너지 효과를 높이기 위해 인근의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동해연구소, 경북해양바이오산업연구원 등 과학클러스터와 연계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도 함께 운영해 울진을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해양과학교육의 메카로 육성할 계획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뉴스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