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근 6백미터에 금오공대 기숙사... 구미시장 입장 표명

24일 오전 남유진 구미시장은 기자회견을 갖고 현재 갈등을 빚어내고 있는 가축분뇨공동자원화 시설 부지에 관해 입장을 피력했다. 이해당사자들과 지역주민 등이 참여하는 합동조사반을 구성하겠다는 것이다.

가축분뇨공동자원화시설 자체에 대해 이견을 가진 사람은 찾기 힘들다. 2012년도부터 가축분뇨의 해양투기가 전면 금지되면서 반드시 필요해진 시설에 속하기 때문이고 농가의 분뇨 처리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었다. 

구미시는 지난 2011년 7월 구미칠곡축산업협동조합을 사업 시행자로 선정한 다음 산동면 성수리 일대 부지를 검토했으나 정부의 방침에 의해 산동하수처리장 연접 지역으로 입지를 변경했다.


남유진 구미시장 (구미시청 열린시장실)


그런데 이곳이 금오공대 기숙사에서 불과 6백미터 가량 떨어진 지점임이 알려지면서 금오공대 관계자와 학생들이 반발하기 시작했다. 더구나 구미시는 인근 농촌 주민들과는 공동견학과 사업설명을 가졌지만 금오공대 기숙사 학생들과는 전혀 대화를 하지 않은 상태였다.

지난 16일 금오공대 교수회, 금오공대 총학생회, 금오공대 직원 협의회, 금오공대 총동창회, 구미경실련 등은 공동성명서를 내고 가축분뇨공동자원화시설은 정온(靜穩)시설로부터 상당히 이격된 거리에 지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마디로, 시가 학교를 정온시설로 보지 않고 마치 공장처럼 대했다는 뜻이다. 이어서 구미풀뿌리희망연대도 논평을 발표해 시의 졸속 추진을 비판했다.

실제로 구미시는 인근 농민들과 40여차례 견학을 다녀오는동안 금오공대의 학생이나 관계자와는 어떤 설명과 토론도 없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금오공대에 설명 없이 졸속 추진... 시민단체 연이어 구미시 비판

20일 구미시의회는 시청앞에서 금오공대 학생이 1인시위를 벌이는 가운데 상정된 '의견제시의 건'에 대해 심사를 보류하는 결정을 내렸다. 시의회의원들도 금오공대측과 필히 대화할 것을 시에 촉구한 셈이다.

결국 24일 남 시장은 기자회견을 갖고 "전국의 처리시설에 대한 현장 확인과 운영 실태를 검증하는 합동조사반을 꾸리겠다"고 밝혔다.  일단은 강행 추진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밝힌 셈.

시는 인근 거리에 들어설 시설에 민감한 금오공대와 분뇨처리시설이 시급한 축산농가 사이의 대립이 격화되기 전 조속히 대책을 찾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

시민사회에서는 부지를 이전하거나 악취 등 환경피해에서 자유로운 시설임을 들어 금오공대측을 시가 설득하는 등의 방안이 거론되고 있으나 아직까지 대안의 윤곽은 나오지 않았다. 

이렇듯 가축분뇨자원화시설은 임기 막바지에 이른 남 시장에게 닥친 중대한 시험대가 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