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청소년YMCA회원, '평화의 소녀상 건립 촉구' 캠페인 진행

최근 일본군 ‘위안부’ 문제로 얽혀 있는 한·일 관계는 과거 정부와는 달리 피해자 중심의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며 새 정부가 의지를 표명하고 있어 새 국면으로 접어들고 있다. 이런 와중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을 추모하고 일본의 역사적 책임을 묻기 위한 상징적 표상으로 전국 곳곳에 ‘평화의 소녀상’이 세워지고 있다.

이에 구미지역에서도 구미청소년YMCA연합회(회장 허인회) 회원 110 여명이 지난 9월 2일 구미시 진평동 소재 동락공원에서 시민들을 대상으로 '구미 평화의 소녀상 건립을 위한 일본군 위안부 문제 알리기' 캠페인을 개최하였다.

일본군 ‘위안부’ 관련 지식을 알려주는 OX 퀴즈’, 위안부 할머니들의 상징인 ‘평화나비 실 팔찌 만들기와 나비부채 만들기’, 소녀상 팝업카드 만들기’ 등 아이부터 어른까지 쉽게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시민들과 함께 하며, 소정의 참가비를 통해 평화의 소녀상 건립을 위한 기금을 마련하였다.

이에 앞서 구미청소년YMCA연합회는 지난 6월, 구미시민들과 시민·사회·민간단체들에게 ‘위안부’ 평화의 소녀상 추진위원회의 설립을 호소하는 제안서를 발표하고, 구미관내 고등학교 (구미고, 구미여고, 사곡고, 인동고)에서 평화의 소녀상 건립을 위한 모금캠페인을 추진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과 교사들의 뜻을 모은 백만원 가까운 금액을 구미평화의소녀상건립기금으로 YMCA사무국에 전달하기도 하였다.

행사를 주관한 허인회(구미고) 구미청소년YMCA연합회 회장은 “우리지역에 ‘평화의 소녀상’ 건립을 통해 왕산 허위 선생을 배출한 지역의 후손들로써 일본의 전쟁범죄에 대한 진심어린 사죄와 법적 배상 그리고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서른여섯 분의 위안부 할머니들이 살아 계시는 동안 반드시 이뤄 냈으면 좋겠다.‘며 평화의 소녀상 건립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

한편, 구미청소년YMCA 회원들은 향후 구미지역 ‘평화의 소녀상’ 건립을 위해 모금 및 캠페인 등 다양한 활동을 꾸준히 해나갈 예정이다.

 

구미시 ‘위안부’ 평화의 소녀상 추진위원회 설립을 제안합니다.

2015년 12월 28일 대한민국과 일본의 정상들이 만나 한·일 위안부 협정이 가결 되었습니다. 하지만 위안부 협정에는 협정 당사자들이 빠졌다는 등의 다양한 문제점들이 있었습니다. 이로 인해 대한민국의 위안부 문제에 대하여 국민들의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올해 4월 4일 위안부 피해자 분이신 이순덕 할머님이 별세 하셨습니다. 이처럼 위안부 피해자 분들의 평균연령은 이미 대한민국 평균연령을 훨씬 넘어 끝내 한을 풀지 못하고 떠나고 계십니다. 위안부 할머님들은 세상을 떠나시고, 잊힐 위기에 처해있습니다. 또한 지금 일본 정부는 위안부 협정을 통해 위안부 문제가 끝났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일본 정부의 태도를 변화 시키고, 위안부 문제를 알리고 잊지 않기 위해서는 ‘위안부’ 평화의 소녀상 설립이 필요합니다. 현제 ‘위안부’ 평화의 소녀상은 서울, 부산 등의 국내를 비롯하여 미국, 호주 등 해외에도 위안부 문제를 알리기 위해 설립되어있습니다. 특히 서울 ‘위안부’ 평화의 소녀상에서는 매주 수요일 위안부 할머님들과 시민들이 수요 집회(현 1282차)를 열고 협정의 문제점과 협정의 무효, 공식적인 사과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부산에서는 위안부 협정 가결이후 ‘위안부’ 평화의 소녀상 철거가 거론이 거론되자 국민들이 나서서 ‘위안부’ 평화의 소녀상을 보호한 사례도 있습니다. 이렇듯 ‘위안부’ 평화의 소녀상은 대한민국 국민들에게 역사를 바로잡는 소중한 상징입니다.

앞으로의 목표는 구미시에 ‘위안부’ 평화의 소녀상을 설립하고 한·일 위안부 협정의 문제점과 위안부 문제에 대하여 구미시민들에게 더욱 자세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알리고 더 나아가서 일본정부의 사과 요구와 위안부 할머님들의 피해를 덜어 드리는 것입니다. 그래서 ‘위안부’ 평화의 소녀상을 설립하기 위해, 구미시민 여러분들에게 구미시 ‘위안부’ 평화의 소녀상 추진위원회 설립을 제안합니다. 구미시민, 사회·민간단체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와 도움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7. 06. 30
구미청소년YMCA연합회

▢ 문의 : 구미청소년YMCA연합회장 허인회 (구미YMCA 청소년부 054)452-2321)

키워드

#N
저작권자 © 뉴스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