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와 다르다? 일년 넘게 사드반대 촛불든 지역 주민들 허탈

촛불혁명으로 탄생한 문재인 정부가 기어이 공권력을 동원하여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발사대 4기에 대한 추가배치를 강행하였다.

경찰은 지난 9월 7일 새벽 12시를 기해 성주 소성리 초전면 마을회관앞에서 사드 진입로를 봉쇄하고 있던 성주 주민들과 사드반대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에 대한 해산 작전을 시작하였다. 경찰 100개중대 8천여명이 농성을 벌이던 주민과 시민사회단체 400명을 물리력을 동원해 강제 해산시켰다. 이 과정에서 크고 작은 충돌이 발생하여 60여명이 부상을 입거나 경찰에 연행되었다.

이에 민주당-자유한국당-국민의당-바른정당은 사드추가배치에 환영의 뜻을 밝힌 반면, 줄곧 사드배치반대를 주장해온 정의당, 녹색당 및 시민사회단체 등은 문재인 정부에 대해 강력 비판하였다.

경찰의 강제 해산 후 기자회견

먼저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박근혜 시대의 사드는 절대악이고 문재인 시대의 사드는 아니냐! 절차도 효용성도 입증되지 않았다면서 사드 배치를 반대했던 대선 후보 시절 약속은 어디로 갔느냐!"고 말했다.

녹색당은 성명을 통해 "촛불의 뜻을 이어받겠다던 대통령은 어디로 갔나? 공론화 좋아하는 정부가 왜 사드 배치에 관해선 정보를 공개하지 않고 시민들의 입을 막나?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릴 수는 없다. 문재인 대통령은 소성리를 방문해 주민들에게 사죄하라."고 밝혔다.

참여연대도 성명을 통해 "소성리를 쑥대밭으로 만든 한밤의 폭거가 과연 무엇을 위한 것인지 현 정부에 되묻지 않을 수 없다. 사드 배치에 관한 한 문재인 정부는 박근혜 정부와의 그 어떤 차별성도 찾아보기 어렵다.불법적으로 배치된 사드를 철거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고 강력 비판했다.

사드배치철회 성주투쟁위원회는 "FTA가 노무현 정부에서 시작해서 이명박, 박근혜 정부에서 결실을 맺더니 이제는 박근혜 정부에서 시작된 사드배치가 문재인 정부에서 마무리되고 있다. 국가란 이런 것인가? 성주의 주민들이 정부에, 국가에 희망을 가졌던 것은 부질없는 꿈이었던 것 같다. 이제 성주는 문재인 정부에 대한 미련을 버리겠다."며 사드추가배치에 대한 허탈감을 표시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뉴스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