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의견 무시한 일방적 대형사업추진 즉각 중단되어야

구미시가 지난 10월 19일 ‘박정희 역사자료관 건립공사'에 대한 시설공사 전자입찰을 구미시청 홈페이지에 (긴급)공고하였다.

남유진 구미시장이 경상북도 도지사 출마를 위해 올연말 시장사임이 예상되는 가운데 구미시민들의 반대가 높은 대형 사업을 무리하게 밀어붙이고 있다는 지적이 많다.

특히 구미시의 ‘박정희 역사자료관’ 건립은 구미참여연대를 비롯한 시민사회단체에서 200억에 이르는 예산낭비, 수십억에 이르는 운영비 문제, 일방적인 박정희 우상화 및 미화 등의 이유로 꾸준히 문제제기하고 비판한 사업이다.

이에 구미참여연대는 지난 10월 25일 '연말에 사퇴하는 구미시장이 독선 행정으로 무리하게 대형사업을 밀어붙이고 있다'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구미참여연대는 '박정희 역사자료관 건립 철회요구'와 더불어 "남유진 시장이 시의회와 주민들의 극심한 반대에 부딪혀 보류한 중앙공원 민자공원 조성사업을 오는 10월 31일 시의회에 안건 상정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어 "중앙공원 민자공원 사업은 수천억 원에 이르는 사업의 규모가 말해 주듯이 앞으로 시민들의 삶에 끼칠 영향은 매우 크다. 공원 녹지의 난개발도 문제지만 재개발 아파트의 미분양 사태가 일어나는 상황에서 8,500세대에 이르는 대규모 아파트 공급으로 인해 발생할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주민들의 우려를 불식시키고 합리적인 대안을 찾기 위한 방안으로 구미지역시민사회단체들은 이미 ‘구미시 공원일몰제 대응전략 위원회’의 구성을 제안한 바 있으나, 연말에 사퇴를 기정사실화하고 있는 남유진 시장이 민자 공원 사업을 밀어붙이는 것은 민심에 역행하는 독선 행정이며 이해 당사자들의 갈등과 분노만 키우는 일이다."며

"박정희 역사자료관 건립사업을 즉시 중단하고, 민자공원 조성 사업에 대한 주민 의견을 수렴하라! 그렇지 않을 경우 우리는 31일 시의회 안건 상정을 저지하기 위한 반대 행동을 시작으로 다양한 반대 활동들을 펼쳐나갈 것이다."고 구미시장의 결단을 촉구했다.

끝으로 구미참여연대는 "지난 7월 20일의 결정 보류에도 불구하고 이번 회기에 민자공원 조성 사업 동의안을 상정하려는 구미시의회의 행동도 시민들의 분노를 자아내고 있다. 지난 결정 보류 이후 아무것도 달라진 것도 없는 상황에서 동의안을 상정하려는 시의회는 그 이유를 시민들에게 밝혀라."며 구미시의회에 대해 중앙공원 민자공원 사업 동의안 상정에 대한 설명을 요구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뉴스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