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 민관협의회, '구미시민들의 동의없이는 취수원 이전 불가능'

내년 지방선거가 다가옴에 따라 '대구취수원 이전'이 주요 정치적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대구취수원 이전 관련하여 일부 정치인은 “리더쉽을 보여주는 차원에서 후임에게 미루지 말고 깔끔하게 해결하라”, “특위를 구성하여 대구취수원 이전을 앞장 서 해결한다”는 등의 정치적 발언를 서슴치 않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취수원 이전 관련 구미시 민관협의회'(이하 구미시 민관협의회)는 지난 12월 29일 성명서를 통해 "2018년 맑은 물을 대구시민들에게 공급하겠다는 본연의 대의명분에서 벗어나 당리당락에 빠져 구미시민들은 안중에도 없는 태도를 보이는 것에 분노를 금치 못한다."고 밝혔다.

구미시 민관협의회는 "물 문제는 구미 시민의 생존권을 결정하는 중차대한 사항이므로 구미시장이 단독적으로 결정하는 것은 결코 용납할 수 없음을 엄중히 밝힌다. 특히, 지방선거를 앞두고 지역민의 정서를 잘 알지도 못하는 일부 정치인들이 표를 구걸하면서 구미시민들과 한번의 논의도 없이 취수원 이전을 거론하는 것은 언어도단이며,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어 "만약 대구시가 낙동강에서 취수한 현재의 원수를 먹지 못하는 상황이면 당연히 대구시에 물을 공급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수질적 측면에서 대구, 구미 모두 2급수로 차이가 없으며, 수량적 측면에서는 구미보다 하류인 대구가 당연히 풍부하다. 그러면 수질과 수량에 문제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대구시는 왜 취수원 이전을 하려는가?"고 반문했다.

구미시 민관협의회는 "그 이면에는 미세 화학물질의 위험으로부터 시민을 보호하기 위함이라는 명분 아래 대구시 상수원보호구역 해제를 통한 수천억에 달하는 개발이익을 얻으려는 저의가 아닌지하는 의구심이 든다. 취수원 이전에 따른 막대한 이익은 대구시에서 모두 가져가고 개발의 걸림돌인 취수원은 구미시를 대구시의 물 식민지로 만들려는 의도로 밖에 보이지 않다."고 지적했다.

또한 "이미 식수원 낙동강지키기 대구경북․부산경남 시민행동’(대구를 포함한 부산, 경남, 경북의 11개 환경단체)에서도 주변개발에 따른 낙동강 수질오염을 더욱 심화시킬 것을 우려하여 대구취수원 이전 반대를 한 목소리로 주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끝으로 구미시 민관협의회는 "구미시민의 정서와 물 문제를 잘 알지도 못하는 정치인들의 정치 놀음에 그때그때 우물파기 식으로 해결할 문제가 아니라, 중앙정부에서는 낙동강의 환경이 변화된 만큼 변화된 조건을 반영하고, 장기적 관점에서 강과 유역의 생태보존이라는 가치를 훼손하지 않는 범위에서 해결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앞으로 낙동강을 끼고 있는 단체들이 머리를 맞대고 낙동강 전체에 대한 수질보전대책을 수립하여 낙동강 수계 1300만 시민들에게 맑은 물 공급을 위해 노력 할 것을 촉구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뉴스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