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산섬의 독특한 '밭농업시스템'으로 보전가치 인정

울릉도 화산섬 밭농업시스템이 국가중요농업유산 제9호로 지정되었다.

경상북도와 울릉군에서 지난해 8월 농림축산식품부에 지정 신청을 한 후 국가농업유산자문회의의 자문과 현장조사를 거쳐 지난해 12월 28일 최종 선정되었다.

울릉도 화산섬 밭농업시스템은 육지에서 130km이상 떨어져 고립된 화산섬의 척박한 급경사지 지형에서 자연에 적응하며 만들어낸 지역 주민들의 전통 생활방식과 문화가 고스란히 담겨있는 농업시스템으로 이번에 국가중요농업유산으로 지정되면서 보전가치가 인정되었다고 할 수 있다.

울릉도 화산섬 밭농업은 경사도 20°에서 63°에 이르는 급경사지에서 섬 특유의 기후조건에 가장 적합한 작물인 산채를 토양유실을 최소화할 수 있는 토양이용 및 관리시스템과 가축분뇨를 활용한 섬 자체 순환농법으로 재배하고 있으며, 산림과 공존하는 패치(조각)형태로 경작지를 조성하여 생물의 다양성을 유지하고 있다.

또한 울릉도 주민의 독특한 주거와 생활환경, 음식문화, 토속신앙 등이 밭농업시스템과 잘 어우러져 보전되어 있다는 것이 국가농업유산자문위원회의 평가다.

한편, 경북도에서는 ‘16년 지정받은 울진 금강송산지농업시스템(국가농업유산 제7호)과 함께 두 번째로 지정을 받았으며, 국가지정농업유산은 전국에 모두 9개소가 있다.

앞으로 경북도는 ‘20년까지 총사업비 15억원을 들여 농업유산 보전 및 관리, 활용 종합계획을 수립하여 화산섬 밭농업시스템 유지‧보전 체계 구축, 주변환경 개선, 홍보시설 건립 등을 통해 농업유산으로서의 가치를 높여 나가고 농업유산과 연계한 주민소득 개발사업도 함께 추진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을 줄 계획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뉴스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