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문화 도시 구미 건설, 고교 무상교육 및 유아 무상교육 준비 등

더불어민주당 채동익 구미시장 예비후보는 지난 3월 20일 오전, 자신의 5대 공약 중 세 번째 공약인 미래세대를 위한 인프라 구축 공약을 발표하였다. 

세 번째 공약인 미래 세대를 위한 인프라 구축은 교육문화 도시 구미 건설, 고교 무상교육 및 유아 무상교육 준비, 구미 고교 평준화 공청회 및 우수고교 육성 프로그램, 골든벨 장학금 육성과 지역대학 육성, 구미시 야간 어린이집 설치 및 국공립 어린이집 유치, 그리고 출산 수당 지급, 숲 유치원 지역별 3개 건설을 목표로 공약을 만들었다고 한다.  

이중 고교 무상 교육은 내년인 2019년도부터 실시할 공약이며, 2020년부터는 유치원 등에 대해서도 무상교육을 준비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공약을 발표한 채동익 예비후보는 “미래세대인 우리의 아이들을 위한 인프라 구축을 공약으로 정하였다”면서, “우리 구미지역에는 거의 지급이 안된다고 할 수 있는 출산수당을 공약으로 정하여 첫째 아이에게는 1백만원, 둘째 아이에게는 3백만원, 셋째 아이 이상에게는 5백만원을 지급하겠다”고 하고, “특히, 모든 산모들이 애기를 출산할 때 산후 조리원비(구미지역 평균가)를 지원하고, 2018년 9월부터 2세에서 7세 사이에 생일을 맞는 아이들(월별생일자)에게는 문화상품권 30만원을 지급하겠다”고 밝혔다. 채동익 예비후보는 이 공약들이 타 후보와 뚜렷하게 구분될만큼 파격적이라고 강조했다.  

채동익 예비후보는 “미래세대인 우리 아이들에게 기본 인프라가 충실한 구미를 만들고 싶다”며, “영유아에서 초중고교까지 무상교육이 실현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채동익 예비후보의 공약은 미래세대인 우리 아이들에게 획기적인 공약으로 제안되어 구미시민들 모두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유익한 공약이 될 것이라는 긍정적인 평가가 주를 이루고 있다.

다음은 채동익 예비후보의 미래세대를 위한 인프라 구축 공약 안이다.

미래 세대를 위한 인프라 구축 1: 교육문화 도시 구미 만들겠습니다

구미는 교육과 문화가 부족하다는 말을 많이 듣고 있습니다. 구미에 시민과 청소년들이 이용할 수 있는 박물관과 미술관 건설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청소년을 위한 문화복지회관 건설하여 동아리 활동에 대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그리하여 청소년들이 더욱 더 학업에 증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습니다. 또한 구미시에서 지원하는 방과 후 교실, 문화체험 교실, 영어 등 제2외국어 교육 등을 확대하여 공교육이 제대로 설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4년간 연 500억 원, 약 2천억 원 정도의 예산을 구미의 교육과 문화 발전을 위해 사용하겠습니다. 

백화점, 아울렛에 의한 청소년 문화교실, 청소년 문화복지회관을 통한 청소년 문화활동 지원, 문화의 새로운 아이콘, 구미를 반드시 만들겠습니다.

교육과 문화가 당당한 구미, 반드시 만들겠습니다. 채동익, 앞장서겠습니다. 

미래 세대를 위한 인프라 구축 2: 구미 고교 무상교육 실시하고, 유아 무상교육 준비하겠습니다  

초중고교 무상급식은 물론 고교까지 의무교육을 만들겠습니다. 정부는 2020년부터 고교 무상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습니다. 2017년에는 제주도에서 고교 무상교육을 실시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구미 역시 정부방침보다 1년 앞선 2019년부터 고교 무상교육이 실시되도록 하겠습니다.

유아초중고교 무상교육은 국가의 존재가치입니다. 2020년에 전국에 고교 무상교육이 실시된다면 구미시는 유아에 대한 무상교육을 실시해 나가겠습니다. 기본 예산으로 2019년 고교 무상교육과 중고급식에 380억원 그리고 2020년부터 매년 유아 교육비 200억원 이상을 조성하여, 유아 교육의 일부를 무상교육으로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초중고교의 무상교육, 구미시가 나서겠습니다. 당당한 구미, 공평한 교육, 채동익이 시작하겠습니다. 구미시에서 먼저 마스터 플랜을 제공하겠습니다. 

미래 세대를 위한 인프라 구축  3: 구미 고교 평준화 공청회 개최 및 우수고교 육성하겠습니다

인구 42만이 넘어가는 구미는 여전히 고교선발제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고교평준화가 좋은 지 선발제가 좋은 지는 누구도 모르는 것입니다. 고교평준화 공청회를 실시하여 시민 여러분께서 구미 고교 교육방식을 정하길 바랍니다. 또한 우수고교를 육성하여 구미의 우수한 인재들이 역외로 유출되는 것을 예방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수고교 육성은 구미시민의 꿈일 것입니다. 우수고교를 지원하기 위해 구미시에서 연간 100억원 이상의 비용을 지불하겠습니다. 이 예산은 지방비를 아껴 반드시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수고교는 구미의 기초 체력을 튼튼히 하는 기본 틀입니다. 우수고교 출신들이 지역의 우수한 대학에 배치되어 최고의 지역인재들을 양성하는 대학교육, 나아가 최고의 기업인재들을 양성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당당한 구미, 우수고교가 있는 구미, 고교평준화를 공청회를 통해 정하는 자율 구미, 채동익이 반드시 만들어가겠습니다.

미래 세대를 위한 인프라 구축 4: 골든벨 장학금 육성하겠습니다

구미의 각 중고교에 골든벨 방식의 퀴즈 프로그램과 자유토론 형식의 두 가지 방식으로 우승자를 가려 우수한 성적을 발휘하는 팀과 학교에는 장학금 뿐 아니라 책자를 발간하여 우리 청소년들의 상상력과 퀴즈 능력, 토론 능력 등을 배양시켜 학업성적 뿐 아니라 지적 능력을 높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토론 능력은 지식뿐 아니라 자기콘트롤 능력을 높여줄 수 있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구미는 이러한 프로그램을 통하여 우리 아이들을 토론 잘하는 민주시민으로 육성하겠습니다. 

각 중고교의 학교 간 대항전을 벌여 우승하는 승부방식으로 우승 등 성적과 열정에 따라 구미시에서 장학금을 지급하도록 하겠습니다. 4년간 약 3~50억 원 정도의 예산이 들어갈 것인데, 본 예산은 구미 장학금과 구미시 예산을 이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당당한 구미, 청소년들이 건강한 구미, 토론 잘하는 구미 채동익이 바로 세우겠습니다. 

미래 세대를 위한 인프라 구축 5: 지역 대학 육성하겠습니다

금오공대, 경운대, 구미대, 한국폴리텍대 등 구미에 위치한 각 대학들에게 각 대학만의 변별력을 높이는데 구미시가 적극 앞장서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구미시에서 관심을 갖고 추진하고자 하는 벤처기업의 초기 인큐베이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연구, 모델 제시, 기업 창출 등 기업 창업과정의 전반을 인큐베이팅 할 수 있도록 구미시와 산학협력을 강화하여 연구하도록 만들겠습니다. 지역대학, 바로 구미의 경쟁력입니다. 구미의 산업이, 구미의 기업이 지역의 인재를 취업시키고, 기업을 창출하도록 만들겠습니다. 예산은 최초 400억원 그리고 매년 200억원씩, 총 1천억원 만들어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당당한 구미, 당당한 대학 채동익이 육성하겠습니다. 유초중고에서 대학까지 지역의 인재를 지역에서 키우고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겠습니다. 지역 기업, 지역의 경제를 살리는 최적의 장소로 만들겠습니다. 채동익이 우리의 대학, 최고의 인재를 키워낼 수 있도록 육성하겠습니다.

미래 세대를 위한 인프라 구축 6: 구미시 야간 어린이집 설치, 국공립 어린이집 유치하겠습니다

구미시에서는 야간에 운영하는 어린이집이 거의 없습니다. 구미시에서 지원하는 야간 어린이집을 구미 지역 내 10여 곳 설치하여 맞벌이 부부, 급한 사정이 생긴 학부모가 이용 할 수 있도록 만들겠습니다. 구미시가 육아 공동으로 책임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국공립 유치원을 구미에 많이 유치하여 더욱 안전한 유아교육이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당당한 구미, 유아 교육이 바로 서는 구미, 채동익이 함께하겠습니다. 

미래 세대를 위한 인프라 구축 7: 아동 및 유아 출산 수당 지급

구미시에서 출생하는 아동, 구미시민의 이름으로 지원하겠습니다. 구미시에서 출생하는 아동(부모 한쪽이 계속하여 3년 이상 구미에 주민등록이 있으며, 아이의 출생신고가 구미인 사람,  또한 구미거주 3년 이상 된 부모가 신청할 수 있음. 추후 구미시에서 보정)에 대해 출생수당으로 산후조리원 1식 분(구미시내 위치한 평균 산후조리원 가격에 준함)을 지급하겠습니다. 또한 첫째 아이의 경우 유아수당 100만원을 지급하고 둘째아이는 300만원, 셋째아이는 500만원의 수당을 지급하겠습니다. 

구미시만의 아동수당을 지급하겠습니다. 2018년 9월부터 2세~7세(월별 생일자)가 되는 아동들에게 지역 문화상품권 30만원을 지급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동수당과 출산수당은 예산은 약 1,400억 원 정도 들어갈 것으로 생각합니다. 본예산은 늘어나는 예산으로 충당하겠습니다.  

육아 및 아동 수당으로 아이들을 자유롭게 키울 수 있는 환경, 당당한 구미시와 채동익이 함께 만들어 가겠습니다.  

미래 세대를 위한 인프라 구축  8: 숲 유치원 3개 건설, 인동, 구 선산, 구미갑 지구에 각 1개씩 

현 인동 동사무소 자리에 숲 유치원을 만들고 갑을 지구에 1개씩 총 3개의 숲 유치원을 만들어 유치원생들이 숲을 더욱더 아끼고 숲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자라나는 어린이들에게 숲의 중요성을 설명하여 우리 아이들이 유아시절부터 자연보호와 무리한 개발이 발생하지 않도록 조기에 교육시키겠습니다.

당당한 구미, 숲 유치원에서 더욱더 활기찬 교육이 이루어 질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채동익과 구미숲 유치원 함께 만들어 갑시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뉴스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