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절 논란 같은 불행한 역사왜곡이 없도록 하겠다”

이찬교 경북교육감 예비후보는 4월13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일을 맞아 보도자료를 내고 역사교육 공약을 발표했다.

이찬교 예비후보는 “4월13일은 대한민국임시정부가 수립된 날이다. 우리는 임시정부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지, 학교 현장에서 임시정부에 대해 얼마나 교육하고 있는지 되돌아 볼 때"라고 지적하면서 "건국절 논란은 임시정부에 대한 제대로 된 교육이 없었기 때문에 발생했다. 그리고 임시정부 수립일 대신 건국절을 내세운 왜곡된 국정교과서를 일방적으로 밀어 붙이려던 박근혜 전 대통령과 그 국정교과서를 유일하게 채택하려했던 경북교육청의 모습을 우리는 기억하고 있다. 경북에서부터 폭넓고 다양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역사교육을 제대로 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공약 배경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1976년 합의된 ‘보이텔스바흐 합의’의 논쟁성 원칙을 떠올릴 수 있다. 나치의 지배를 벗어난 독일은 학생들에게 특정한 견해를 주입하는 교사의 강압과 교화를 금지하고, 학문과 정치 영역에서 논쟁이 있는 사안은 교육 현장에서도 논쟁적으로 다루어야 하며, 주어진 정치 상황에서 자신의 이해관계를 분석하는 능력을 강조하는 보이텔스바흐 합의를 한 바 있다. 보이텔스바흐 합의에 명시된 논쟁성 원칙은 이 원칙은 수업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적용되는 원칙이다. 이는 정치교육과 역사교육에서 갈등을 겪고 있는 우리나라에서도 갈등조정과 합의를 이끌어내는 중요한 이정표가 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찬교 예비후보는 역사교육 공약으로 △역사와 역사교육 관련 학자와 교원 등 전문가들로 구성된 ‘역사교육 정책 자문위원회’ 발족 △학생·학부모·시민이 참여하는 역사교육 쟁점토론회 정례화(연2회 이상) △ 질문과 토론이 있는 역사수업을 위한 교재개발 및 보급 △ 초등·중등교사 역사교육 활성화를 내세웠다.

이찬교 예비후보는 “역사교육의 목적과 방식 및 내용에 대해 광범위한 의견 수렴을 하고 쟁점을 발굴하고 심화하는 과정을 통해 풍부한 역사교육이 가능한 기반을 닦겠다. 이 과정에서 일정 소양을 갖춘 학생들이 관련 소논문 발표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뉴스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