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비 전국 최다 확보했으나 "사업 추진체계 미흡" 지적도

경상북도는 보도자료를 통해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에 전국에서 최다 국비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경북도에 따르면 행정안전부에서 추진하는 2019년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 공모에 37개 사업 국비 266억원이 최종 선정되어, '내년도 2,774명의 지역청년들이 일자리 혜택을 보게 되었다'고 밝혔다.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한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공모사업에서 국비 266억원을 확보한 것은 전국에서 가장 큰 규모이다.

행정안전부의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은 '지자체에서 자율적으로 지역 자원을 활용해 사업을 기획하고 추진'하는 '지자체 주도의 상향식 일자리사업'으로 지역 정착지원형, 창업투자생태계조성형, 민간취업연계형 등 3개 유형이 있다.

경북도는 일자리 1,725개 창출을 목표로 '지역 정착지원형' 11개 사업에 국비 207억원을 투입한다고 밝혔다. 중소기업 및 사회적 경제기업 등에 1,435개의 청년일자리를 만들고, 신규 사업으로  청년농업인과 복지 분야에서 경북형 월급받는 '청년농부 일자리사업'과 '청년복지 행복 도우미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창업투자생태계조성형'에는 3개 사업 국비 26억원을 투입해 328명개의 일자리를 만든다는 계획이다. 경북도는 도시청년시골파견제와 신규 국비사업 청년마을일자리 뉴딜사업을 통해 '지역 청년들의 창업지원과 공동체 복원에 힘쓸 것'이라 밝혔다.

끝으로 '민간취업연계형'에는 23개 사업에 국비 33억원을 지원해 721개의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비'한 '고급인력 양성사업'인 청년 연구인력 지원 사업을 2018년 48명에서 올해 300명으로 확대하고, 벤처기업 청년인재 매칭사업과 AI․빅데이터 청년일자리사업으로 '미래 일자리 구조 변화에 대응'한다는 입장이다.

▲지난 12월, 경산 실내체육관에서 열린 ‘2018 경북창업대전' 사진. 경상북도 보도자료.

노동계, "사업추진에 대한 명확한 제시 없어" 우려의 목소리도

이에 대해 김태영 민주노총 경북지역본부장은 “경상북도가 2019년도 청년일자리 사업, 청년 취업, 창업 지원, 사회적경제기업 육성 사업, 여성일자리, 소상공인, 중소기업 청년일자리 사업 등을 여러 일자리 사업을 제시하고 있다"며 “공모사업인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의 경우 사업추진 체계에 대한 명확한 제시가 없어 효과적인 집행을 통해 예산 최다확보라는 의미를 살려낼지 의구심이 든다"고 지적했다. 

경북도는 1월 중 공모를 거쳐 3월에는 중소기업, 사회적 기업 등에 청년 배치를 마친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국비 62억원에서 4배가 넘는 266억원의 국비를 확보한 도의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이 "기대보다는 우려가 크다"는 지적을 불식시키고 고용 대란에 내몰린 청년들에게 희망으로 다가갈지 그 향배가 주목된다.

▲ 경상북도 2019년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주요 사업 재구성

키워드

#N
저작권자 © 뉴스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