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학술지 JACI(알레르기 임상면역학회지)에 연구 논문 게재

순천향대학교 구미병원(병원장 박래경) 이비인후과 전영준 교수가 생물학연구정보센터(BRIC)의 ‘한국을 빛내는 사람들’(이하 한빛사)에 선정됐다.


          ▲ 전영준 교수 (사진 제공 = 순천향대학교 구미병원)

‘부비동염에서의 스테로이드제제’를 연구한 전 교수의 논문은 알레르기·면역 분야의 세계적인 학술지인 ‘알레르기·임상면역학회지’(JACI) 5월 8일자 온라인 판에 게재됐다. impact factor 12점으로 연구의 영향력, 수준, 가치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전 교수의 연구 내용은 선행 연구였던 알레르기 비염에서 11beta-Hydroxysteroid dehydrogenase(HSD)의 역할과 발현에 이어, 부비동염에서의 HSD를 연구 한 결과로 코 점막 자체에서 스테로이드 합성이 이뤄진다는 것을 밝혀냈다.

부비동염(축농증) 환자의 스테로이드는 약물 치료에 있어 중요한 치료법 중 하나로 스테로이드 합성은 원래 부신(adrenal gland)에서 한다고 알려져 있다. 이번 연구로 다양한 환경에 노출되어 있는 코 점막에도 합성이 확인돼 코 질환의 치료 지침과 향후 치료제 개발에도 활용될 것으로 주목 되고 있다.

‘한빛사’는 생물학연구정보센터가 해외주요 학술지에 우수논문을 게재한 한국 과학자들의 눈문중에서 선정하며 이를 통해 우수한 논문들을 국내 연구자들과 대중들에게 소개하는 프로그램이다.


저작권자 © 뉴스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