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월성원자력 방사선 노동자 정규직 쟁취를 위한 결의대회에서 대회사를 하는 송무근 공공운수노조 경북지부장.

한국수력원자력(사장 정재훈, 이하 한수원) 외주 용역직의 정규직 전환을 위한 노사전문가회의가 최근까지 다섯 차례 진행되었으나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다. 이에 방사선 관리 노동자들이 집회를 열고 한수원의 직접 고용을 촉구했다.

11일 오후 3시,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경북지역지부는 경주시 양북면 소재 한국수력원자력(주)본사 앞에서  ‘월성원자력 방사선 노동자 정규직 쟁취를 위한 결의대회’를 진행했다. 

송무근 공공운수노조 경북지부장은 대회사에서 “2017년 7월 정부가 공공부문 비정규직에 대한 정규직 전환 지침을 시행한 이후 한수원은 비정규직을  채용하면서 ‘정규직 전환 대상이 아니’라는 각서 작성을 요구하고 있다. 언제까지 업체가 바뀔 때마다 옮겨 다녀야 하느냐”며, “용역 중단 정규직화 시행, 비정규직 청산과 고용안정을 확인할 때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해술 민주노총 경주지부장은 “지난 6월 민주노총에 가입하고 첫 결의대회에 분노의 마음으로 이 자리에 계실 것이다. 분노하지 않는 노동자, 투쟁하지 않는 노동자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고 전제하며, “대통령이 비정규직을 없애겠다고 하고, 정부가 지침을 내려도 정규직 전환이 안 된다. 이 자리에 모인 동지들이 함께 투쟁할 때만이 가능한 일이다. 그 투쟁에 함께 하겠다”며 연대의 의지를 전했다.

권영국 경북노동인권센터 변호사는  “한수원은 직접 고용의무는 하지 않으면서 필수 유지 업무라고 주장하는 이중적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규탄하며 “한수원은 방사선 관리 노동자들이 파업을 하겠다고 하니 (방사선 관리 업무는) 필수 유지 업무라고 주장했다. 방사선 관리 업무는 필수 업무이자 상시업무”라고 지적했다.

이어, “노동법은 상시 지속업무에 대해 사용자의 직접 고용의무를 부과하고 있다. 방사선 관리 업무는 직접 고용하고 관리하지 않으면 안 되는 업무”라며 “노동자들이 지치지 않는 투쟁과 요구로 반드시 바꾸어 내야한다”고 강조했다.

 

투쟁발언 중인 김건우 공공운수노조 월성원자력방산선관리지회장
발언하는 김건우 공공운수노조 월성원자력방산선관리지회장. 사진 김동기

투쟁발언에 나선 김건우 공공운수노조 월성원자력방사선관리지회장은 “사 측은 우리가 집회를 열면 ‘계약을 취소한다, 위약금을 물리겠다’고 협박했다. 노동조합 간부들에게 징계를 압박한다”라며 “더 이상 물러설 수가 없다, 우리의 밝은 미래를 위해서 반드시 승리하겠다. 자회사가 아니라 한수원에 직접고용될 때까지 투쟁하겠다”는 결의를 밝혔다.

이날 집회에는 월성원전 방사선 관리 노동자들과 경주지역 노동조합, 사회단체 회원 등 400여 명이 참가했다. 지난 4월 노동조합을 결성하고 파업 투쟁을 벌이고 있는 금속노조 경주지부 다이셀지회 소속 몸짓패 ‘아미’의 공연과 김대연 다이셀지회장의 연대발언 및 투쟁기금 전달이 이어졌다.

결의대회 진행 과정에서 한수원 측은 노동조합 대표단 면담을 요청했다. 이에 노동조합은 추후 일정을 정해 대화하자는 입장을 전달했다.

한수원의 방사선 관리 노동자는 경주 월성원전을 비롯 고리, 영광, 울진에서 약 1,000명이 일하고 있다. 지난 6월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에 가입한 월성원자력방사선관리지회에는 3개 업체 소속 171명의 노동자가 조합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몸짓 공연 중인 금속노조 경주지부 다이셀지회 몸짓패 ‘아미’
금속노조 경주지부 다이셀지회 몸짓패 ‘아미’ 공연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