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1대 총선을 앞두고 녹색당 비례대표 후보자 대구경북지역 토론회가 17일, 녹색당대구시당에서 열렸다. 사진 백재호

제21대 총선을 앞두고 녹색당 비례대표 선거에 총 6명의 후보자가 출마한 가운데 녹색당 비례대표 1단계 후보자 지역 순회 토론회가 시작되었다. 11월 16일 창원에서 열린 부산·울산·경남 지역 토론회에 이어 대구·경북 지역 토론회가 17일 일요일 오후 2시 대구 녹색당사에서 열렸다.

안동녹색당 운영위원장 허승규 씨의 사회로 진행된 이 자리에는 고은영, 김기홍, 정다연, 김혜미 총 4명의 후보가 토론자로 참석하였다. 토론회는 각 후보자의 지지 호소 발언, 녹색당 선관위 공통질의, 상호토론, 현장 질의, 마무리 발언의 순으로 이어졌다.

이날 참석한 후보자들은 대부분 청년으로, 현실의 문제를 의회 정치에서 실현하겠다는 의지가 확고했다.

현재 ‘세상을바꾸는사회복지사’라는 단체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이자, 시민사회 활동가인 김혜미 후보는 현 상황을 “불평등과 기후 위기의 고리를 어떻게 끊어낼 것인지 상상하고, 감수성을 찾아가는 단계”라고 진단하였다.

그는 노회찬 의원의 6411버스 연설을 언급하며, “앞으로 녹색당은 이 6411 버스에 타지 못한 이들에 대한 정치를 시작해야 하고, 대한민국의 진보 정치를 다시 세우는 작업을 해야 할 것”이라며, “기후 위기와 불평등의 문제를 사회복지의 지평 위에서 말하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정다연 후보자는 올해 6월 입당하여 녹색당 ‘2020여성출마프로젝트’를 통해 정치에 입문한 정치 새내기 후보자이다. 그는 광주와 서울에서의 직장 생활 속에서 겪은 젠더 불평등의 벽을 허물고, “페미니즘이라는 철학으로 사회를 바꾸는 정치”에 대한 포부를 드러냈다.

그는 여성 젠더의 문제를 단순화시켜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매우 다층적인 관점을 유지하면서, 지역 여성의 문제와 일하는 여성의 문제를 정치 의제화하는 일에 매진하기 위해 출마를 결심했다고 한다.

작년 지방선거에서 제주녹색당 제주 도의원 비례대표 후보로 출마한 경력이 있는 김기홍 후보는 현재 제주에서 퀴어 인권 운동을 하고 있다. 그는 자신의 활동을 ‘인권 운동’이라기보다 ‘생존 활동’이라고 평했다.

그는 주변 친구들의 죽음을 보면서 “그들의 죽음을 막고, 어떤 정체성을 가지든 어떤 상황이든 어떤 이유로든 생존이 힘들어지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누구도 배제 받지 않는 세상을 위해 정체성의 이름을 걸고 싸우려고 한다”라는 간절함을 드러냈다. 

현재 제주녹색당 공동운영위원장이자, 녹색당 미세먼지 기후변화 대책위원장인 고은영 후보는 지난 제주 도지사 후보로 출마하여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후보이다.

그는 “정치를 한다는 것은 여러 가지를 포기해야 하는 고단하고 피곤한 일이지만,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앞당기기 위해 노력하는 당원들과 함께 현실에 개입하고 뛰어들 것”이라며, “기후 위기 시대에 어떻게 삶의 토대를 다듬어야 하는지 국회에 가서 함께 바꾸겠다”라고 출마 의지를 표명했다.

또한, “녹색당은 타 진보 정당이 할 수 없는 강한 어젠다로 구도를 가져가야 한다”며, “녹색당은 부동산 신화와 싸우며, GDP와의 결별을 선언할 정당임을 명확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토론회는 기후 위기와 불평등이라는 큰 의제 아래 △여성 젠더, △사회복지, △부동산, △정체성 문제와 어떻게 연결 지어 의제화할지에 대한 논의가 중점적으로 다루어졌다. 후보자들은 ‘국회의원이 되어 발의하고 싶은 법안 1호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각자의 생각을 제시했다.

 

‘국회의원이 되어 발의하고 싶은 법안 1호는…’

정다연 후보는 ‘기후위기특별법’을 우선순위로 내세웠다. 정 후보는 “기후 위기는 불평등의 문제이다. 석탄 석유 발전을 기반으로 하는 사회 구조가 여성을 불안정하고 질 낮은 일자리로 내몰았다”고 했다. 이러한 경제 시스템은 또한 “지역 소멸과 더불어 지역 여성의 불평등을 고착화”하므로, 기후 위기 특별법은 곧 “젠더 불평등을 해결하는 법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혜미 후보자는 이미 발의된 법안이 너무 많으므로, 현재 있는 사회보장정책과 연동해서 새로운 국민연금, 즉 페미니즘ㆍ생태주의와 결합한 모두를 위한 국민연금으로 제도를 개혁하고 싶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고은영 후보자는 가장 먼저 도시계획법을 수정하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도시계획 개정안을 내어 “지금의 미분양 주택들을 구매하거나 리모델링하는 형태로 해서 공공임대 주택을 각 도시당 도시계획 권한을 가지고 있는 모든 도시에서 30% 이상으로 상향 조정”한다면 부동산 투기를 무력화하는 경제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단계적으로 먼저 부동산으로 흘러 들어가는 막대한 자금의 흐름을 먼저 끊고, 사회의 자금을 다시 기후 위기를 대비하는 데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기홍 후보자는 기후 전환의 과정을 정의롭게 극복하는 방법을 구상해야 하지만, 법안이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소수자가 희생되지 않도록 불평등, 부정의를 촉발할 법안 통과를 막는 것도 중요하다 생각한다며, 나쁜 법안에 대해 필리버스터 등의 행동으로 강력하게 막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이날 토론에 참석한 대구시당 사무처장 황정하 씨는 ”이 후보자들은 우리와 한 팀이다. 이 후보자와 우리가함께 어떠한 힘도 만들어 낼 수 있는 그런 관계가 오늘 만들어졌으리라 생각한다”라며, “후보자와 당원에게 뭔가 집중할 수 있는 계기가 만들어졌으면 좋겠다”는 소감을 전했다.

경산에서 활동 중인 당원 김호균 씨는 토론회를 보며 “참 젊다, 다양하다”는 긍정적 인상을 받은 한편, “좀 체계가 잡히지 않았다”는 느낌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소수자는 함께하는 우리모두이다. 똑같이 대접받아야 하고 인정받아야 한다”라며 “앞으로 녹색당이 이 많은 지식을 어떻게 모아서 합리적인 합의점을 구현할 수 있을지 모색하는 정당이 되기를 바란다”는 조언도 덧붙였다.

현재 선거제도 개혁이 불확실한 상태에서 하승수 녹색당 공동운영위원장은 선거법 개정 패스트 트랙 법안 통과 촉구를 위해 13일부터 국회 앞에서 노숙 농성 중이다. 여야의 협상이 지지부진한 가운데 21대 총선에서 녹색당과 같은 군소 정당들에도 의회 정치의 기회가 보장되도록 새로운 정치를 열망하는 국민의 관심이 더욱 절실한 때이다.

이번 녹색당 비례대표 1단계 선출 선거 일정은 12월 9일(월)부터 13일(금) 자정까지이며, 당원 1인에게 3표씩 주어진다. 4년 전 녹색당 총선 선거 방식과 차이는 중복투표가 불가하다는 점이다. 후보자는 전체 투표율 50%에 최소 득표율 3%를 얻으면 1단계를 통과하게 된다. 비례대표 최종 순번은 2월에 결정된다. 

녹색당 비례대표 순회 토론회는 11월 30일 서울 토론회를 끝으로 마무리된다. 오프라인 토론회에 참석하지 못한 당원들을 위해 12월 3, 4, 5일 3일간 온라인 토론회도 마련될 예정이다. 토론회 일정 및 후보자에 대한 보다 자세한 안내는 녹색당 홈페이지 http://www.kgreens.org) 참조.



 

저작권자 © 뉴스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