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시네마 로드쇼’로 관객을 만나는 독립예술영화 유랑극단의 여정

 

"들꽃" 포스터 이미지
영화 들꽃 포스터 이미지

1_ 길에서 “들꽃”을 만나다

2014년 가을, 19회 부산국제영화제가 열리던 현장에서 영화 “들꽃”을 만났다. 영화제의 주 상영 공간인 영화의 전당 관객 라운지 앞 인도에서 일인 시위처럼 영화 피켓을 들고 앉아있는 이들. 그해 부산국제영화제는 상영작 <다이빙 벨>과 <불안한 외출> 등으로 부산시의 탄압에 시달렸고, 굵직한 해외 거장들과 국내외 주목받는 감독들의 신작들이 늘 넘쳐나던 시절이었다. 인파가 넘쳐나는 길거리 한구석에 외롭게 앉은 이들의 피켓에 붙은 영화 “들꽃”의 이미지는 낯설었다. 매년 300편이 넘는 부산국제영화제의 수많은 상영작 중에서 고만고만한 국내 독립 장편영화로 스쳐 지나갈 듯한 전형적인 느낌이었다.

하지만 피켓을 든 40대 감독은 호기심에 멈춰 선 이에게 열심히 자신의 영화를 소개하고, 상영 일자와 상영관 홍보에 여념이 없었다. 당시 한국 독립영화의 단골 소재였던 사회에서 버림받은 가출 청소년 문제를 다룬 것으로 보이는 영화에는 큰 관심이 가지 않았지만, 감독의 헌신적인 태도는 꽤 인상적이었다. 그리고 감독의 곁에는 독특한 인상의 배우 한 명이 함께, 혹은 교대로 자신의 얼굴이 큼직하게 자리 잡은 피켓을 들고 있곤 했다. 열심히 영화를 홍보하던 감독과 달리 배우는 조용히, 하지만 자리를 뜨지 않고 우직할 정도로 자리를 지키고 있었다. 영화 1편을 보고 다시 라운지로 돌아와도 낮 동안 내내 그들은 그 자리에 있었고, 이 작은 퍼포먼스는 하루 이틀 시간이 지나면서 입소문을 불러일으키기 시작했다. 비슷한 처지의 크게 주목받기 힘든 다른 영화 팀도 그 곁에서 홍보 활동에 끼어들곤 했다.

영화 “들꽃”은 그해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올해의 배우상’을 수상했다. 인상이 강렬해 뇌리에 남았던 그 배우는 아니었다. 영화는 이듬해인 2015년 소규모로 극장 개봉도 진행했다. 가출 청소년들의 잔혹한 일상을 담은 영화는 곧 뇌리에서 지워졌다. 

 

"스틸 플라워" 포스터 이미지
영화 스틸 플라워 포스터 이미지

하지만 그다음 해 부산국제영화제에서 한번 보면 잊기 힘들 그 배우의 강렬한 표정이 전면에 꽉 채워진 포스터와 함께 그 감독의 신작 “스틸 플라워”가 돌아왔다. 장편 신작을 1년 만에 완성해 내다니 조금 놀랐고, 그 배우의 얼굴이 괜히 반가웠다. 전작 “들꽃”에서는 3명의 소녀 중 한 명이던 그는 단독 주연으로 영화 속에서 무진장 고생하고 있었다. 잔혹한 영화 속 현실에서 보는 이들이 숨 막힐 정도로 힘겨워하던 배우와 영화는 적지 않은 상을 수집하며 독립영화계에서 알 만한 사람들은 알게 되는 인지도를 쌓아나간다.

“들꽃”이 가출 청소년들이 성매매 등 범죄에 노출되는 사회적 비참을 한참 유행하던 다르덴 형제 풍의 연출 방식으로 구현해냈다면, “스틸 플라워”는 한참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던 청년세대 불안정노동을 전면적으로 활용한 것처럼 보였다. 당시 수많은 독립영화의 공통 소재로 묶일지언정, 영화의 연출 방식이나 이미지는 독특했다. 사회적 폭로와 고발보다는 그 배우, 정하담이 분한 소녀 주변의 이상하고 낯선 어른들은 끊임없이 그녀를 힘들게 만든다. 의지할 곳 없는 소녀는 필사적으로 일자리를 찾고 살아남으려 노력하지만, 그녀가 끌고 다니는 마치 달팽이나 소라게의 등껍질을 연상시키는 캐리어는 보는 이들에게 점점 더 무겁게 느껴지고 생의 의지를 표상하듯 보이는 탭댄스 또한 잔인한 세상을 돌파하기에는 역부족으로 보인다. 국내외 여러 영화제에서 주목받고 수상하면서 독립영화로는 큰 주목을 받고 이듬해 역시 극장 개봉까지 치른다. 후속작을 통해 박석영 감독은 전형적이지 않은 연출 방식을 인정받기 시작했고, 정하담 배우는 독립영화계에서는 주목받는 배우로 성장한다.

 

2_ 어둠에서 빛으로, 전환점의 작품 “재꽃”

놀랍게도 “스틸 플라워” 완성 후, 영화제와 개봉 일정 속에서도 박석영 감독은 1년 뒤 ‘꽃’ 연작의 세 번째 영화 “재꽃”을 선보인다. 전작들이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첫선을 보인 것과 다르게 서울독립영화제 개막작으로 공개된 “재꽃”은 차갑고 어두운 도시의 밤으로 기억되던 전작들과는 다르게 밝고 환한 농촌으로 영화 속 배경이 통째로 옮겨진다. 

“들꽃”의 공동 주연에서 “스틸 플라워”의 단독 주연으로 어른들에게 의지하기는커녕, 늘 수난당하며 살아남기 위해 고군분투하던 정하담 배우는 시골에서 마치 휴식 같은 나날을 보내지만, 그곳에 마치 어린 자신을 보는 듯한 소녀 해금이 등장한다. 전작들과는 대조되는 요소가 많지만, 3편을 하나의 연작 혹은 연대기처럼 모두 소화한 관객들이라면 박석영 감독의 ‘꽃’ 시리즈가 정하담 배우가 분한 ‘하담’ 캐릭터의 성장 이야기처럼 느끼게 하는 작품이다.

 

"재꽃" 포스터 이미지
"재꽃" 포스터 이미지

늘 외롭고 의지할 데도 없을뿐더러, 주변에는 믿을 사람 잘 없던 주인공에게 “재꽃”에서는 쉬어갈 틈이 생긴다. 하담의 표정은 밝고, 유사 가족 형태를 갖추었다. 문간방에서 더부살이하는 집도 있다. 하지만 이번에는 그의 주변에서 여러 사건이 발생하고, 하담은 보호받지 못했던 그의 전철을 밟는 듯한 ‘소녀 해금’을 만나면서 본인의 ‘생존 투쟁’이 아닌, 분신과도 같은 그를 지키려 동분서주한다. 

완전히 고립된 것처럼 보이던 “스틸 플라워”의 하담이 “재꽃”에선 어렵게 찾아냈던 안식처의 붕괴를 겪지만 마치 자신의 어릴 적 같은 존재인 다른 소녀와 함께 떠나는 결말 부는 낯섦과 동시에 울림을 주는 기이한 연대기의 독특한 마무리였다. 국내 독립영화계에서 보기 드문 3부작은 이렇게 끝을 맺는다. 역시 여러 영화제를 거쳐 극장 개봉도 이어진다. 관객과 만남에 예전부터 적극적인 감독이었지만 특히 “재꽃” 개봉 후 전국 일주를 하듯 감독 자신은 물론 배우들도 함께 전국의 관객을 만나는 짧지 않은 여정을 거쳤다.

 

3_ “바람의 언덕”에서 만나는 새로운 시작 혹은 “박석영 유니버스”의 확장

3부작을 완성한 후 감독은 새 작품을 준비한다. 매년 1편씩 장편 신작을 선보이던 무지막지한 일정에서 내려온 후 과연 정하담 배우와 함께했던 ‘꽃’ 연작에 이어 어떤 신작이 나올지 궁금증이 쌓여만 간다. 

2019년 부산국제영화제에서 감독의 신작 “바람의 언덕”이 선보인다는 소식이 들렸다. 그리고 얼마 후 감독의 신작을 확인할 수 있었다. ‘꽃’ 3부작+1로 “바람의 언덕”을 논해야 할지, “들꽃”&“스틸 플라워” 대 “재꽃”&“바람의 언덕”으로 설정해야 할지 상당한 시간 생각해야 했다. 다시 겨울의 어두운 밤길 장면이 위주였지만 “바람의 언덕”은 “재꽃”의 후일담 혹은 확장된 세계관 설정에 가까워 보였다. 

초기작들이 하담의 고립된 상황에서의 악전고투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면, “재꽃”은 하담이 해금을 만나고 겪는 여러 가지 사건들로 범위가 넓어졌고, “바람의 언덕”은 본격적으로 엄마와 딸 (그리고 의붓아들까지) 버디 무비의 성격을 갖추기 시작했다. 세상에나 1명이 2명으로 늘다니!

“바람의 언덕”은 줄거리로는 매우 간단한 이야기 구조를 지닌다. 남편과 사별한 영분이 강원도 고향으로 돌아온다. 우연히 어릴 적 버린 딸을 만난다. 엄마임을 속인 채 딸의 필라테스 학원에 등록한다. 우연한 계기로 모녀 관계임이 드러난다. 상속 문제로 의붓아들이 찾아온다. 딸을 두고 떠난다. 그리고 다시 재회한다. 아침 드라마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내용에 가까운 셈이다. 

하지만 우리에게 익숙한 주제와 소재 중심의 전개가 아니라 다양한 이미지와 편집을 통한 연상 효과, 그리고 개별 영화가 아니라 ‘작가’로서 특정 감독의 영화 세계를 함께 호흡하면서 얻게 되는 세계관과 배경 정보가 지층처럼 쌓여간다. 독특한 영화적 세계는 흔히 생각하는 사회적 맥락의 독립영화라기보다는 작가주의 예술영화에 가까운 경지로 다가온다.

독립영화와 예술영화가 선 그어지듯 뚝딱 구분되지는 않는다. 상업영화의 최우선 덕목이라 할 ‘상품’으로서의 고려보다는 영화를 통해 사회적 발언이나 예술적 성취를 중시하면서, 상대적으로 저예산으로 작업해 자본의 영향을 최소화하려 노력하는 경향을 띤다. 

한국의 독립영화가 사회 비판적 측면을 강조하며 소재나 표현 수위를 통해 ‘개입’하는 형태라면, 주로 서구의 영화제에서 주목받는 예술영화 거장들의 방식은 공적 지원을 약간 받아 가며 소수 정예화된 스태프, 친숙한 배우들과 함께 감독 본인의 자의식과 주제에 최대한 집중하는 식이다. 박석영 감독의 작품세계는 “바람의 언덕”에 이르러 완연히 후자의 경향으로 기울어진다.

물론 당대 한국 독립영화에서 사회참여를 근간으로 하는 기조는 예전보다 많이 줄었지만, 여전히 ‘독립’영화의 기본적인 인식 혹은, 상업영화보다 강점으로 인정되는 측면에서 사회 시스템에 대한 비판적 접근은 기본 요소로 작동한다. 

박석영 감독의 작품은 초기작부터 소재로서 사회적 이슈를 다루더라도 그 전개와 결론에서 체제 구조보다는 개별적인 ‘인간’에 주목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고, 근작들로 갈수록 더욱더 개인의 삶과 판단의 윤리적 측면으로 강조점이 기울어지고 있다. 그렇다고 상업영화가 주는 정교한 ‘가짜 현실’의 개인을 묘사하는 것과 같은 맥락은 아니다. 개인의 선택과 그 결과로 일어나는 윤리적 고민을 다루는 작가주의 영화에 가까운 모양새다. 

미니멀리즘에 가깝게 소규모로 압축된 영화 속 현실은 복잡한 세상의 사정을 간결하지만 선명하게 대비하며 개인의 실존을 전달한다. 흔히 우리가 독립영화에 선입견으로 가지는 이야기 구조와도 다르고, 상업영화의 단순 명쾌한 전개와도 다르다. 하지만 영화가 끝나는 순간 휘발되지 않고 오히려 두고두고 생각하고 고민하게 만드는 상징과 암시, 반복되거나 대조되는 편집의 묘를 살린 인상들로 직조되는 구조는 약간의 진입 턱을 넘어서는 관객에게 영화적 쾌감과 함께 성찰을 제공해줄 것이다.

 

"바람의 언덕" 포스터 이미지
영화 바람의 언덕 포스터 이미지

 

4_ ‘커뮤니티 시네마 로드쇼’를 통해 독립적으로 관객을 만나는 모험

“바람의 언덕”은 2019년 후반, 부산국제영화제와 서울독립영화제 상영 후 독특한 방식으로 관객을 만나기 시작했다. ‘커뮤니티 시네마 로드쇼’라는 형태로, 통상적인 극장 개봉이 아니라 마치 유랑극단의 순회공연에 가까운 식이다. 이는 박석영 감독의 지난 극장 개봉 경험에서 쌓인 문제의식에서 비롯된 결단이다.

독립영화가 극장에 걸리기까지 많은 어려움을 거친다. 일단 전체 독립영화의 10%에 미치지 못하는 장편독립영화는 비용과 품이 많이 들어간다. 상업적 판매를 통해 손익을 맞추기 어려우므로 공적 자금 지원에 크게 의존한다. 그리고 국내외 영화제 등의 쇼케이스 행사에서 주목받고 수상실적을 내고, 개봉지원에 선정되고, 영화 배급사와 만나면 개봉 과정에 들어간다. 

그 과정에서 홍보와 선전 등에 영화 제작에 들어간 자금의 1/3 가까이 추가로 투입되어야 하지만 애초 손익분기점을 넘길 전망이 희박한 독립영화들이 이 조건을 맞추기는 쉽지 않다. 개봉하더라도 100여 개 미만, 심하게는 두 자릿수 상영관을 겨우 확보하는 현재의 멀티플렉스 극장 환경에서 수익을 낼 수 있는 작품은 손에 꼽을 만하다. 그리고 독립영화의 소규모 팬덤을 위한 굿즈와 GV(관객과의 대화)에 들어가는 수고 또한 만만치 않다. 하다못해 영화 유튜버 바이럴 마케팅에도 상응하는 비용이 지급되어야 하는 현실에서, ‘본전을 뽑을’ 가망이 없어 홍보를 못 하고, 홍보를 못 하니 관객이 더 줄어드는 악순환이 반복되는 식이다.

3편의 전작들이 모두 개봉하는 성과를 낸 감독이지만, 특히 ‘재꽃’의 전국 관객과의 대화를 진행해 본 판단으로는, 어차피 ‘돈 벌기는 글렀으니’ 기존의 방식대로 ‘이길 수 없는 게임’에 전전긍긍하지 않고 즐겁게 관객과 만날 순 없을까, 라는 문제의식으로 ‘커뮤니티 시네마 로드쇼’를 기획했다고 한다. 

6개월간 전국 곳곳에 외로운 섬처럼 흩어져 있는 독립예술영화전용관 및 지역별로 산재한 다양한 유형의 상영 집단들과 제휴해 반드시 관객과의 대화 및 여러 부대 행사를 전제한 소규모 상영을 매주 이어나간다는 박석영 감독의 계획은 영화 개봉보다는 유랑극단의 전국 순회공연에 가깝다. 반년 가까운 기간 동안 예정된, ‘로드쇼’ 이후 소규모 전통적 방식의 개봉도 열어두고 있지만 “바람의 언덕”이 관객과 만날 주된 방법은 우리 동네에 유랑극단이 언제 오느냐 기다리거나 공연을 유치하는 식이다. 

수익을 포기한다면 원래 영화가 관객에게 전달하고픈 주제와 이야기를 좀 더 전면적으로 풀어낼 수 있다는 감독의 판단이 명백히 섰다는 것을 커뮤니티 시네마 로드쇼의 방법론은 웅변하고 있다. 유사한 방법으로 과거에도 현재도 독특한 방식의 ‘변칙 개봉’이나 공동체 상영은 이어지고 있지만, 박석영 감독의 ‘커뮤니티 시네마 로드쇼’는 그런 다양한 시도들의 현실 실험 집대성에 가깝다.

“바람의 언덕”은 감독의 개인적인 이야기에서 출발해 오래 손발 맞춰온 배우들과 스태프들과 함께 자주적인 재원 마련과 치밀한 사전 기획을 통한 효율적인 제작, 그리고 영화를 관객과 만나게 하는 방식의 독립성이 두드러진다. 소재로만 사회적 의제를 활용하거나, 자유분방하지만 상업영화로 가기 전 단계로서만 설정하는 영화들과는 궤를 달리하는 독립예술영화로써 작동하고 있다. 

 

18일, 대구 오오극장에서 열린 영화 바람의 언덕 커뮤니티 시네마 로드쇼. 박석영 감독(앞줄 오른쪽에서 두 번째)과 정은경, 장선, 김태희, 김준배 배우가 함께했다.

유랑극단은 2020년 1월 18일 토요일 저녁 6시 30분, 대구 독립영화전용관 오오극장에서 관객들을 만났다. 특히나 박석영 감독이 수차례 언급한 것처럼, 감독 자신의 어머니가 볼 수 있는 영화를 지향해 완성한 “바람의 언덕”은 ‘독립영화’는 지적인 젊은 영화 마니아가 아니더라도, 가족이나 지인들과 함께 ‘진한’ 이야기를 체험하고픈 이들이라면 만족할 수 있는 한국 독립예술 영화의 첨단에 있는 작품일 것이다.

 

영화 바람의 언덕 커뮤니티 시네마 로드쇼 schedule (매주 토요일 상영)

  • 2월 1일 강릉 독립예술영화극장 신영
  • 2월 8일 제주 서태수​​​ 포크뮤지션
  • 2월 15일 청주 씨네오딧세이
  • 2월 22일 인천 영화공간 주안
  • 2월 29일 부산 모퉁이 극장
  • 3월  7일 목포 씨네마라운지MM
  • 3월 14일 전주 무명씨네
  • 3월 21일 서울 구지프
  • 3월 28일 대전 아트시네마

※ 이후 계속 이어집니다.


작품 정보


들꽃 Wild Flowers

한국, 드라마, 2014
2015.11. 5 개봉, 114분, 청소년관람불가

감독 박석영
주연 조수향, 정하담, 권은수, 이바울, 강봉성

19회 부산국제영화제(2014) 수상(올해의 배우상)
40회 서울독립영화제(2014) 초청(특별초청_장편)
10회 런던한국영화제(2015) 초청(BIFF 셀렉션)
3회 들꽃영화상(2016) 조연상, 신인배우상 후보


스틸 플라워 Steel Flower

한국, 드라마, 2015
2016. 4. 7 개봉, 83분, 15세관람가

감독 박석영 / 주연 정하담

20회 부산국제영화제(2015) 초청(한국영화의 오늘-비전)
41회 서울독립영화제(2015) 정하담(독립스타상), 대상
15회 마라케시국제영화제(2015) 심사위원상
14회 피렌체 한국영화제(2016) 심사위원상-인디펜던트
4회 무주산골영화제(2016) 무주관객상
52회 백상예술대상(2016) 후보 정하담(영화 여자신인연기상)
25회 부일영화상(2016) 후보 정하담(신인여자연기상)
11회 파리한국영화제(2016) 초청(페이사쥬)
36회 한국영화평론가협회상(2016) 정하담(신인여우상)
37회 청룡영화상(2016) 후보 정하담(신인여우상)
6회 CINE ICON: KT&G 상상마당 배우기획전(2016) 초청 정하담(CINE ICON)
4회 들꽃영화상(2017) 정하담(여우주연상)


재꽃 Ash Flower

한국, 드라마, 2016 
2017. 7. 6 개봉, 125분, 12세관람가

감독 박석영 
주연 정하담, 장해금, 정은경, 박명훈, 박현영, 김태희

42회 서울독립영화제(2016) 개막작(특별초청_장편)
5회 무주산골영화제(2017) 뉴비전상(대상)
10회 진주같은영화제(2017) 폐막작
8회 광주여성영화제(2017) 초청
5회 들꽃영화상(2018) 안보영 프로듀서상, 후보 박명훈(조연상)ㆍ이성은(촬영상)ㆍ정하담(여우주연상)ㆍ박석영(극영화 감독상)


바람의 언덕 The Hill of Wind

한국, 드라마, 2019, 107분, 전체관람가

감독 박석영 / 주연 정은경, 장선, 김태희

24회 부산국제영화제(2019) 초청(한국영화의 오늘-비전)
45회 서울독립영화제(2019) 경쟁(장편부문)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