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독자 제공.
사진 독자 제공.

경북지역 농민단체들이 코로나19 관련 농업 피해 보상 대책을 정부에 요구하며 성명을 발표했다.

26일, 전국농민회총연맹 경북도연맹과 전국여성농민회연합 경북연합, 가톨릭농민회 안동교구연합회는 공동성명을 통해 학교급식 계약 농가와 화훼 농가 등 코로나19 피해 농가에 대한 생계비 및 영농 손실분 지원과 같은 직접 보상 대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전농경북도연맹 금시면 사무처장은 “학교 개학이 늦춰지면서 학교급식으로 계약재배한 감자와 쌈 채소 등 신선 채소가 갈 곳을 잃었다. 간편식과 배달 위주 음식으로 식당을 통한 신선채소 공급도 대폭 줄었다”며 “장기저장이 어려운 농산물이 공판장으로 몰리면서 가격이 폭락했다. 코로나19로 치명타를 입은 농가에 대한 정부 지원대책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농민단체들은 3월 17일 코로나19와 관련해 국회에서 추경안이 통과되었지만, 농업 분야에 예산 배정이 되지 않은 점에 대해 “울화통이 터진다”며 아쉬움을 드러냈다.

코로나19로 인한 경북지역 사회경제적 피해 복구를 위해서 ‘재난기본소득 즉시 지급’과 ‘경북 전역으로 특별재난지역 확대’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영농철을 맞아 ‘외국인 노동자 부족’으로 인한 농번기 농촌 일손 수급 대책이 당장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장기적인 피해 대책 마련을 위해 정부·농협·농민단체가 참여하는 코로나19 대응 농업대책기구 구성을 제안했다.

농민단체들은 코로나19 대유행을 계기로 “안전한 먹거리를 통한 국민의 면역력 강화가 중요하다는 점이 확인되었다”고 지적하며, “지자체별 푸드 플랜 구축으로 지역 내 먹거리 생산-유통-소비 전 과정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