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안강 두류공단 “폐기물 처리 업체만 30개 난립”
안강지역 주민 대책위, “매립장 신설 불허” 경주시에 촉구

 

▲16일, 경주시청에서 열린 안강 두류공단 산업폐기물 매립장 반대 주민 기자회견.

경주시 안강읍 두류리 일반공업지역 내 산업폐기물 매립장 신설 허가 신청서를 모 업체가 경주시에 제출하자 안강지역 주민들이 신규 매립장 반대 운동에 돌입했다.

16일, 산업폐기물 매립장 허가 반대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아래 비상대책위원회)는 경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매립장 신설 추진은 오랜 시간 두류공단의 악취로 인한 대기오염과 토양 및 수질오염 등으로 인한 안강 읍민의 고통에 기름을 붓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이어, 주낙영 경주시장에게 “주민 수용성만이 행정업무의 최우선임을 강조한 약속을 지켜야 한다”며 “빠른 시일 안에 불허 결정을 내리라”고 촉구했다.

비상대책위원회는 “2만 5천 안강읍민의 피맺힌 절규를 안고 이 자리에 왔다”고 밝히며 △산업폐기물 매립장 불허, △두류공단 내 잔여부지 전량 매입 후 녹지 조성, △두류 공업지역에 대한 국가 차원의 관리를 통한 주민들의 건강권과 삶의 환경 개선, △두류 공업지역 공장 총량제 도입을 통한 추가 입주 중단을 경주시에 요구했다.

현재 경주시 안강읍 소재 일반공업지역에는 60여 개 업체가 입주해 있다. 그중 폐기물 처리 업체는 30개이다.

 

비상대책위원회는 “경주시 등 관계 기관이 매립장 신규 허가 신청 서류에 대해 7개 항목과 33개 조항에 대한 보완을 요구했다”라며 “보완 요구가 아니라, 문제점으로 밝혀진 내용에 근거해 불허를 결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황병원 비상대책위원장은 “지역 주민들을 대표해서 비상대책위원회가 꾸려졌다. 앞으로 진행되는 상황에 따라 주민들과 함께 집회 등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으로 대응할 계획”이라며, “두류공단의 산업폐기물 매립장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끝까지 갈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8월 19일 경주시 안강읍 두류리 소재 일반공업지역에 모 업체가 산업폐기물 매립장 허가를 신청하자 안강지역 주민들은 9월 15일 비상대책위원회를 결성하고, 산업폐기물 매립장 허가 반대 투쟁을 벌이고 있다.

 

▲“쫌 살자!” 경주 안강지역 주민들이 ‘산업폐기물 매립장 반대’를 주장하며 거리 홍보에 나섰다. 사진=비상대책위원회.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