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단체, 경주시 트라이애슬론 여자 선수단 정상화 요구

 

26일, 경주지역 시민사회단체는 고 최숙현 선수 사망 사건에 대한 경주시장의 직접 사과와 경주시 트라이애슬론 여자 선수단 정상화 등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경주시청 앞에서 열었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팀닥터 안주현에 대해 징역 8년의 중형과 벌금 1천만 원이 선고되는 등 가혹 행위 당사자들에 대한 사법적 단죄가 내려지고 있다. 하지만 경주시장과 경주시의 실질적이고 책임 있는 조처는 여전히 나오지 않고 있다”며 경주시장과 경주시를 비판했다.

참가자들은 경주시장이 트라이애슬론 선수단 내 폭행 등 가혹 행위와 체육회 관계자들이 보조금 횡령 등에 대해 직접 사과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경주시에는 고 최숙현 선수 사망 사건에 대해 ‘유족과 시민에게 공개 사과’하고 ‘재발방지 대책 발표’하라고 요구했다.

또한, 트라이애슬론 여자 선수단에 대한 정상화 대책과 재구성 조치, 보조금 등을 횡령하고 불법행위로 과태료 처분을 받게 한 전 공무원과 체육회 관계자들에 대한 구상권 청구 등 환수조치도 요구했다.

 

윤명희 경주여성노동자회 회장은 “사고 이후 두 차례 경주시와 면담이 있었다”고 밝히며 “우선적으로 경주시장이 경주시민들에게 진정성 있는 사과가 있어야 한다고 했지만, 아직까지 상처받은 경주시민에게 사과는 없었다. 경주시에 변화의 목소리는 들리지 않는다. 그 사이 선수들이 모두 일터를 떠났다. 우리는 반드시 이런 현장을 바꿔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진 발언에서 최해술 민주노총 경주지부장은 “경주시는 보조금으로 운영되는 체육회에 대해 감시와 감독을 제대로 하지 않았다. 18억 원을 공무원과 체육회 임원, 사무국장이 횡령을 해도 행정조치는 없었다. 당연히 줘야 하는 임금도 4억 원이 넘도록 체불했다”라며, “경주시에서 이런 일들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재발 방지 약속을 받아내야 한다. 그때까지 힘 모아 활동해 나가자”고 호소했다.

단체들은 최상분 노동당 경주당원협의회 활동가와 이종표 경주노동자회 고용평등상담실장이 낭독한 기자회견문을 통해 “법원의 중형 선고와 검찰의 기소, 노동부 처분은 고 최숙현 선수가 죽음으로 고발하고자 했던 잔혹한 폭행과 직장 내 괴롭힘 등 가혹 행위에 대한 단죄의 시작”이라며, “고 최숙현 선수의 죽음에 대해 경주시장이 유족과 시민에게 공식 사과하고 재발 방지 대책을 공개적으로 발표할 것을 요구했지만 발표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그 사이 경주시 트라이애슬론 여자선수단이 사실상 해체됐다는 충격적 소식마저 접하며 참담한 심정”이라고 밝혔다.

참가자들은 “최숙현 법이 만들어지고 스포츠윤리센터가 설립되는 등 대책도 마련됐지만, 여전히 고발에 나선 선수들은 선수 생활에서 배제되고 있다. 용기를 내 증언한 선수들이 직장을 잃는 것 역시 폭행과 폭언을 넘어서는 가혹 행위라는 것을 고발한다”라며, 경주시장과 경주시의 책임 있는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기자회견에 이어 참가자들은 경주시장실을 방문하여 면담요청서를 전달하고, 조속한 시일 내에 경주시의 공식 사과 입장과 재발 방지 대책 발표를 요구했다.

경주지역 시민사회단체는 지역 차원에서 고 최숙현 선수 사망 사건에 대한 실질적인 대책이 마련될 때까지 활동을 지속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