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부터 뉴스풀은 〈듣는TV뉴스풀 팟캐스트 용&훈 ‘뉴스풀이’〉를 시작했다.

뉴스풀 별 이야기 기사 담당 김용식과 영상뉴스 담당 권정훈의 무모한 용기가 만들어낸 작품이다.

‘뉴스풀이’는 경북지역 언론과 방송을 비평하면서 지역사회의 뉴스를 풀어보는 팟캐스트로 ‘보이는 라디오’의 반대 개념인 ’듣는TV’이다. 녹음 파일을 편집해 유튜브에 영상으로 올려 사람들과 만날 계획이다.

‘뉴스풀이’는 5.18 민중항쟁을 깎아내린 매일신문 만평의 문제점과 그 속에 녹아있는 매일신문의 문제를 끄집어내고, 매일신문의 나아갈 길 그리고 지역 언론의 역할을 생각하는 것으로 문을 열었다.

매일신문 만평에서 우리가 놓치고 있는 5.18의 의미를 짚어보고, 매일신문이 지역사회 정치와 행정에 대한 견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또, 매일신문 대구경북대책위 공동대표를 맡은 전교조 임성무 대구지부장과의 전화 인터뷰에서 매일신문이 나아갈 길을 묻고 찾아보았다.

‘뉴스풀이’는 앞으로도 매달 1회 꾸준히 녹음과 편집을 진행할 계획이다.

한편 매일신문 대구경북대책위는 4월 28일 오후 2시, 전교조 대구지부 강당에서 ‘천주교대구대교구, 매일신문 그리고 대구경북’ 토론회를 개최한다. 매일신문의 지배 구조, 지역의 보수성, 언론개혁, 시민사회단체의 역할을 논의할 예정이다.

 

☞ 토론회 온ㆍ오프 참가신청은 구글폼에서 할 수 있다. https://forms.gle/vzkHu59tGfgf5cEA8

저작권자 © 뉴스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