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풀 별 이야기 기사 담당 김용식과 영상뉴스 담당 권정훈이 진행하는 <듣는TV뉴스풀 팟캐스트 용&훈 ‘뉴스풀이’>는 6월 28일 장애인의 자립생활 정책을 짚어보는 ‘탈시설을 보라’를 녹음했다.

경북의 장애인 시설 현황과 폭행, 감금, 물고문 등 장애인 시설에서 문제를 살펴보고 지역사회가 고민해야 할 점을 돌아봤다.

경북의 장애인 거주시설 88개소 중 여러 곳에서 잇달아 인권 문제를 일으키고 있으며 행정기관은 장애인 거주시설 문제 해결에 소극적으로 대응하는 게 경북의 현실이다.

특히 장애인 거주시설에서 발생한 인권 문제를 고발한 내부 고발자는 보호받지 못하고 오히려 불이익을 당하는 실정이라 문제 해결을 더 어렵게 만들고 있다.

<뉴스풀이>와 전화 인터뷰에서 장애인 시설 내부 고발자 두 사람은 고발 후 겪은 어려움과 장애인 시설 문제가 계속해서 발생할 수밖에 없는 이유를 들려주었다.

또, 경산장애인자립생활센터 김종한 소장이 출연해 장애인 시설에서 겪은 일을 들려주고 탈시설 정책을 통해 장애인의 자립 생활을 지원해야 하는 이유를 말했다.

지역 언론과 방송은 장애인 시설의 인권 유린 문제와 탈시설에 대해 어떻게 보도하고 있을까?

‘탈시설을 보라’<뉴스풀이>에서 매일신문, 영남일보, 경북매일, 경북도민일보, 경북일보, 포항, 안동의 MBC 및 KBS, TBC의 보도 내용을 짚어보고 언론이 지역 정치권을 제대로 감시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뉴스풀이>는 경북지역 언론과 방송을 비평하면서 지역사회의 뉴스를 풀어보는 팟캐스트로 녹음 파일을 편집해 유튜브에 영상으로 올려 한 달에 한 번 시민들과 만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