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노동·시민사회단체, 5일부터 공익감사 청구 시민 서명운동

 

5일, 포항시민단체연대회의 등 노동·시민사회단체는 포항 시내버스 감사원 공익감사 청구를 위한 시민 서명운동을 포항시외버스정류장과 죽도시장 개풍약국 앞 환승센터에서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진행한다.

이번 ‘포항 시내버스 불법·특혜 및 보조금 부당청구 의혹 등에 관한 공익감사 청구’ 시민 서명운동은 포항 시내버스 운영사업자인 ㈜코리아와이드포항에 대한 보조금 지원 및 운영 과정의 문제, ㈜코리아와이드포항마을버스 설립과 사업 허가, 전기버스 구입비 지원 과정의 적법성 등 포항시 시내버스 운영 전반에 대한 감사원 감사 청구를 위해 시작됐다.

노동·시민사회단체는 지난달 26일 포항 시내버스 공익감사 청구를 위한 시민 서명운동 추진 기자회견을 열고 ▷마을버스 운영업체 설립 특혜 및 운송면허 불법 양도, ▷허가, 운영 조건을 갖추고 있지 못한 업체에 전기버스 구입비 지원, ▷감차 운행, 표준운송원가 등 비용 과다 계상 등에 대한 조치 없이 보조금 지급, ▷포항시 마을버스 수의계약 및 재고 버스, 제작 불량 버스 구매 의혹 등에 대해 감사원 공익감사를 청구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김명동 포항시민단체연대회의 상임대표는 “시내버스는 공공재이다. 시민의 발이다. 버스 운영의 최고의 가치는 안전성과 투명성”이라고 강조하며 “포항시는 유령회사 같은 자회사를 만들어 놓고 노선 운영권을 넘겨줬다. 포항시는 370억 원에 이르는 막대한 보조금을 쏟아부으면서도 가족회사에 모든 특혜를 주고 있다. 운영 과정이 탈법과 불법으로 점철되어 있다. 포항시는 지금이라도 명명백백하게 모든 부조리와 편법을 시민에게 고하고 바로잡는 시정을 펼칠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코리아와이드포항 소속 4개 노동조합 대표자들은 ㈜코리아와이드포항마을버스 설립 과정과 마을버스 노선 개편 특혜 및 그 과정에서 전기버스 구입예산 지원의 적정성, 전기버스 구매 과정에서 재고, 불량버스 구매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포항 시내버스는 운영 회사에서 발생하는 손실의 100%를 포항시의 보조금으로 충당하면서, 2016년 78억 원이던 손실보조금이 2020년에는 265억 원으로 늘었다”고 지적했다.

포항시가 표준운송원가를 부실하게 산정해 포항 시내버스 운영사의 방만 경영을 방조하고 있다며 이에 대한 개선과 시내버스 완전공영제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포항 시내버스 노선 개편 1년째를 맞은 가운데 “올해 보조금은 지난해 268억 원보다 100억 원 이상 증가한 370억여 원이 증액되어 지급될 것”이라며 노선 개편에 따른 비용 증가를 비판했다.

단체들은 “매년 수 백억 원의 시민 세금으로 운영되는 포항 시내버스가 시민의 진정한 발이 되고 시민 모두를 위한 공공재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공익감사 청구 서명운동에 많은 시민들이 함께 참여해 주시길 부탁한다”고 했다.

㈜코리아와이드포항 소속 4개 노동조합과 포항시민단체연대회의, 경북노동인권센터는 공익감사 청구를 위한 시민 서명 운동을 8월 5일부터 9월 2일까지 진행한다.

참가단체들은 서명운동 결과를 모아 9월 중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한다는 계획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