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의료공백으로 인한 정유엽사망대책위원회(이하 정유엽사망대책위)는 9월 2일, 세종시 국무총리실 앞에서 국무총리 규탄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정유엽사망대책위의 면담 요구를 무시하고 정의당을 통한 면담 요구 답변에서 유가족과 대책위를 조롱하는 수준의 답변을 했다는 이유에서다.

정유엽사망대책위는 정의당을 통해 국무총리실에 정유엽 사망의 진상 규명을 위해 경산 공공병원의 의료법 위반 여부 등을 조사해 달라고 요청했지만, 의료분쟁*을 통해 개인이 해결하라고 답변했다.

대책위는 경산 공공병원 설립에 대한 중앙정부의 지원 등 감염병으로 인한 의료공백의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요구했지만, 국무총리실이 공공병원 설립 책임은 지방정부에 있다고 답했다.

대책위가 코로나19 의료공백 실태 파악하고 의료공백으로 고통받은 국민의 치유하기 위해 ‘코로나19 의료공백 신고센터’ 운영을 요청했지만, 총리실은 1339에서도 할 수 있다고 답변했다.

정유엽사망대책위는 국무총리실의 답변이 유가족과 대책위를 조롱하는 수준이라고 판단한다.

유가족 정성재 씨는 기억하고 있다. 유가족과의 만남에서 2020년 4월 김부겸 국무총리(당시 국회의원 후보)는 “코로나19라는 국가적 재난으로 인해 발생한 사망의 진상 규명에 정부 차원의 대응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정성재 씨는 “국무총리 되기 전과 되고 난 후의 입장이 이렇게 달라질 수 있는가?”라며 가슴이 미어진다고 말했다.

정유엽사망대책위는 지난해 6월부터 8월까지 경산시민과 경북도민, 대구시민 1만 4천여 명에게 정유엽 사망 진상 규명과 의료공백 재발 방지 서명을 받았다.

이날 기자회견을 마친 11시 40분 국무총리실에 전달하려고 했으나 11시 30분부터 점심시간이 시작되어 서명지를 받을 인력이 없다며 국무총리실 관계자는 아무도 나타나지 않았다.

결국, 기자회견에 참여한 대책위 관계자는 관심이 전혀 없는 국무총리실에 서명지를 전달하지 않기로 했다.

정성재 씨는 “국민의 목소리를 무시하는 국무총리와 정부를 국민이 믿고 따라야 합니까?”라며 탄식했다.



 


*의료분쟁 조정 신청, 소송 등. -기자주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