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경산시의회 제230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경산시 여성청소년 보건 위생용품 지원 조례안’이 부결되었다.

이에 대해 진보당 경산시위원회(이하 진보당)은 15일 논평을 통해 “우여곡절 끝에 상정된 이 조례안이 또다시 부결되었다”며 “과연 경산시가 여성친화도시가 맞는지 의문이 남는다”고 지적했다.

진보당은 본회의 중 이 조례로 인해 10억 이상 들어가는 만큼 신중해야 한다는 반대 의견에 대해 “경산시가 2020년 사용하지 않고 남긴 돈(순 세계잉여금)이 997억 원”이라며 “이 중 1%밖에 해당하지 않는 금액”이라고 반박했다.

또 “이미 다른 광역단체와 지자체들이 시행 중”이라며 “여성친화도시를 표방하는 경산시는 진작에 시행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진보당은 “민주당 소속 의원이 발의한 조례안이 민주당이 다수인 행정사회위원회에서 부결”되었다고 전하며 이 또한  “납득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이어 “사람이 살아가는 데 있어서 필요한 기본적인 부분은 국가와 지자체가 책임져야 하며, 국민을 위한 복지를 정쟁의 논리로 선별하고 재단하는 것은 결국 국민을 포기하는 것”이라며 “시민을 위한 당연한 의무, 복지가 더욱 확대될 수 있도록 늘 시민들과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에 경산시의회에서 부결된 ‘경산시 여성·청소년 보건 위생용품 지원 조례안’은 민주당 이경원 의원이 대표 발의했다. 조례에는 경산시 거주 만 11세 이상부터 18세 이하 여성 청소년을 대상으로 보건 위생용품(생리대 등) 이용권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 담겼다.

저작권자 © 뉴스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