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일, 전국여성노조 경북지부는 ‘2021년 임금교섭 승리를 위한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전국여성노조,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 2차 총파업 결의대회’를 경북 등 곳곳에서 펼쳤다.

이날 여성노조 경북지부 경북 북부지역 조합원은 서울 총파업대회에 참여했다. 경주지역 조합원은 경북도교육청 앞에서 결의대회를 진행했으며 울릉지역 조합원은 울릉교육지원청 인근에서 투쟁을 펼쳤다.

전국여성노조 경북지부는 투쟁결의대회에서 ▲근속수당 인상 상한 철폐, ▲명절휴가비 등 복리후생비 임금 공무원과 동일기준 지급, ▲ 도서벽지수당 공무원과 동일기준 지급, ▲2·3식 학교 특수근무수당 지급 등을 요구했다.

 

전국여성노조 경북지부가 경북도교육청에서 2차 총파업 결의대회를 열고 있다.
전국여성노조 경북지부가 경북도교육청에서 2차 총파업 결의대회를 열고 있다.

이번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의 총파업은 지난 10월 20일 5만 명이 참여한 1차 총파업 투쟁에 이은 2차 총파업이었다.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1차 총파업 투쟁에 이어 시도교육청 앞 천막농성, 집회, 삭발, 단식까지 감행하며 투쟁을 전개해왔다.

11월 23일에는 조속한 타결을 위해 수정안을 대폭 수정하여 ▲전 직종 기본급 2만 9000원(1.4%) 인상 ▲명절휴가비 40만 원 인상 ▲근속수당 급간 5000원 인상 등을 제시했다.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와 면담에서 시도교육감들은 연대회의의 수정안에 공감을 표하며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시도교육청은 ▲기본급 2만 7000원 인상(1유형 1.32%·2유형 1.47%), ▲명절휴가비 20만 원 인상 및 맞춤형복지비 연간 5만 원 인상, ▲근속수당 3000원 인상 등을 고집하면서 교섭이 타결되지 못하고 있다.

연대회의는 결의문을 통해 “시도교육감이 노동존중과 평등의 가치를 가르쳐야 할 교육자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져버리고 있다”면서 “향후 노사관계 파탄과 장기투쟁의 불씨가 될 수 있으며 3차 총파업이 이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 사진 및 영상 제공 : 전국여성노조 경북지부

☞ 영상 제작 : 권정훈

저작권자 © 뉴스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