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의료공백으로 인한 정유엽사망대책위원회’(이하 정유엽사망대책위)가 의료공백 해결을 위해 공공의료 확충을 촉구했다.

정유엽사망대책위는 28일 보도자료를 내고 “10%밖에 되지 않은 공공병상으로는 코로나19 환자뿐 아니라 일반 환자까지 감당하지 못한다. 공공병원에서 치료받던 취약계층이 쫓겨나 의료에서 배제되는 반인도적 의료공백이 반복되고 있다”라며 “공공병원이 코로나19에 대거 동원되면서 반복적 의료공백이 발생하고 있으므로 정부는 공공의료 확충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또한, 대책위는 “▲문재인 정부가 지금이라도 고 정유엽 학생의 죽음을 진상 조사하고, ▲코로나19로 인한 의료공백에 대해 실태 조사에 나설 것, ▲10%밖에 안 되는 공공병원을 가난한 환자들로부터 빼앗는 것으로 케이(K) 의료를 해결하려 하지 말고 공공의료를 확충”할 것을 촉구했다.

지난해 3월 대구경북지역에 코로나19가 급속도로 확산하던 시기 병원 입원을 거부당하면서 정유엽은 사망했다. 고인의 아버지 정성재 씨는 올해 2월부터 3월까지 경산에서 청와대에 이르는 천릿길을 걸으며 사망 진상 규명과 공공의료 확충을 정부에 촉구했다.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의료공백이 발생하는 상황을 보며 정성재 씨는 “정부가 의료공백에 대한 근본 대책을 아직도 세우지 못하고 있어 안타깝다”라며 “코로나19 의료공백 진상조사가 있어야 근본 대책을 마련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