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급 생태환경 청정지역, 대규모 태양광발전소 불허해야”
신재생에너지 정책, 소규모 분산형 자가발전으로 전환 촉구

 

태양광발전소 사업주가 불허 결정 부지에 사업을 재신청하자 주민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6일, 경주시 내남면 주민들과 경주지역 시민사회단체는 내남면에 추진 중인 태양광발전소 건설 재신청에 대한 반려를 촉구하며 경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경주시 내남면 풍력태양광발전소반대대책위원회와 건선석산개발반대대책위원회, 경주환경운동연합 등 경주지역 7개 시민사회단체는 기자회견에서 △대규모 태양광 불허, △불허 난 부지에 재신청한 태양광발전소 즉각 반려를 요구했다.

내남면의 대규모 태양광발전소 문제는 2014년 풍력발전소 추진으로부터 시작됐다. 2016년에는 30만 평 규모의 대규모 풍력태양광 복합발전단지 건설이 추진되면서 지금까지 10여 차례 사업신청이 반복됐고 주민 민원이 이어져 왔다.

주민 반대가 이어지자 사업주들은 사업 부지 내에 여러 사업자가 동시에 신청하는 방식으로 10개의 태양광발전소 사업 허가를 신청했다.

경상북도는 2018년 8월 신청된 10개의 발전소 중 7개는 허가 결정을, 민가에 인접한 3개의 발전소에 대해서는 불허 결정을 한 바 있다. 불허 사유는 마을의 경관 훼손과 집중 호우 시 산사태 및 홍수 등으로 인한 주민 피해였다.

이후 사업주가 사업 신청을 하고 주민 반대에 부딪히면 취하하는 것을 반복해 왔다. 그러던 중 이번 사업 신청에서는 2018년 불허 결정이 난 3개의 발전소 부지 가운데 약 10%가량을 제외하고, 주변 부지를 포함한 52,000여 평 부지에 태양광발전소를 짓겠다고 하면서 주민들이 다시 반대 운동에 나섰다.

참가자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해발 500고지인 선도산 정상부는 수려한 자연경관과 1급 생태환경을 이룬 지역으로 주민들이 생업을 이어가는 곳”이라며 해당 지역을 보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사업 신청지와 인접 지역은 산사태 위험 1·2등급지로 몇 년 전 산사태가 난 지역”이라며 절대 사업 신청을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또한 “친환경 에너지라는 이름으로 1급 생태환경을 파괴하고 주민 생존권을 앗아가는 것이 제대로 된 에너지 정책인지 묻고 싶다. 전기를 많이 소비하는 소비지에서 재생에너지를 직접 생산토록 해야 한다”라며 ‘소규모 분산형 자가발전형 신재생에너지 생산’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양봉구 내남면 풍력태양광반대대책위원회 위원장

양봉구 내남면 풍력태양광반대대책위원회 위원장은 “6년이 되었다. 긴 시간 동안 주민들이 반대를 해왔다”라며 “우리는 자연 그대로 살고 싶다. 우리 주민들이 합심해서 태양광발전소를 막는 데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주민과 단체들은 최대한 이른 시일 내에 포항에 있는 경상북도 환동해지역본부를 방문해 주민 요구를 전달하고 경북도의 입장을 확인할 것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