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은 산업 안전 책임을 학교로 떠넘기며 무책임한 행정을 하고 있다.”

“도교육청은 산업안전보건위원회를 무시하고 독단적인 행정을 하고 있다.”

“교직원이 안전하지 않은 학교는 학생에게도 안전하지 않다.”

‘산업재해 재발 방지 및 안전한 교육현장 구축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경북교육연대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의 발언 요지다.

 

 

10일 경북교육연대는 경북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경북교육연대는 “1월 3일 발생한 포항 급식소 폭발사고의 주요 원인인 열매체유 국솥의 위험성을 알면서도 대책을 마련하지 않았으며 학교에 산업안전보건법이 처음 적용된 지 4년이나 지났지만 산업재해 피해자 지원에 대한 매뉴얼조차 마련하지 않았다”라고 경북도교육청의 무책임한 행정을 비판했다.

경북교육연대에 따르면 열매체유는 인화점이 낮고 휘발성이 강해 화재에 취약하다는 사실을 2015년부터 이미 알고 있었으며 2020년 구미의 한 초등학교 급식실에서도 열매체유 다용도 솥으로 인해 화재가 발생했는데도 경북도교육청은 근본 대책을 마련하지 않았다.

또한, “노동자의 산업안전보건을 지키기 위해 운영되어야 하는 산업안전보건위원회에서 도교육청은 약속을 세 차례나 번복하고 산업안전보건 업무 책임을 학교로 떠넘길 생각만 한다”며 “경북도교육청이 2월 7일 학교로 보낸 ‘안전보건 전문 업체 위탁관리 경비 지원 계획’공문도 산업안전보건 업무 책임을 학교로 떠넘기는 행태이긴 마찬가지”라고 주장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경북교육연대는 안전한 교육현장을 만들기 위해▲열매체유 국솥 전면 교체 예산 확보 ▲방학 중 산업보건교육 위탁 실시 ▲산업재해 발생 피해자 지원 매뉴얼 마련 및 시행 ▲교육지원청에 안전보건 전문 인력 확보를 경북도교육청에 촉구했다.

 

경북교육연대가 산업재해 재발방지 및 안전한 교육현장 대책을 경북도교육청에 촉구하고 있다.

경북교육연대의 요구와 관련해 “5년 이상 지난 열매체유 국솥은 예산을 지원할 테니 교체하라고 학교마다 연락하는 중이며 1~2년밖에 안 된 열매체유 국솥에 대한 해결 방안은 고민 중이다”라고 경북도교육청 학교급식 관계자가 11일 경북교육연대에 알려왔다.

또한, 11일 전화 통화에서 경북도교육청 산업 안전 관계자는“산업재해 발생 피해자 지원 매뉴얼 마련 계획은 없다”는 답을 하며“화상 사고 피해자의 비급여 지원 대책은 아직 없으나 심리 상담 지원 예산은 올해부터 편성해 지원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