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측 폐업설 부인하고 법적 대응... "금속노조 "'제조업 탈피' 뭐냐"


                                            ▲ KEC 사측에서 내건 현수막과  KEC지회에서 내건 현수막 

KEC 공장부지 일부를 상업용지로 전환하는 문제를 두고 폐업설이 불거지는 가운데 노사간 공방이 격화되고 있다.

시민사회단체들이 상업용지 전환을 골자로 한 구조고도화사업에 대해 "특혜성", "부동산 투기 유발"이라고 비판하는 가운데 금속노조 KEC지회는 이것이 폐업으로 가는 전초 단계라고 주장하며 범시민 서명운동을 진행해왔다.

사측 "구조고도화로 고용 창출, 탈구미 방지"
금속 KEC지회 "사측 법적 대응은 언론 플레이"

그러나 사측은 폐업설을 공식적으로 부인하고 나서면서 KEC지회를 10월 30일 고소했다. 사측은 새롭게 들어설 상업 시설이 고용을 확대할 것이라는 기대감을 밝히며 이로 인해 탈구미화(인구 유출)를 방지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한국노총 계열의 기업노조인 KEC노동조합도 사측과 입장을 함께하며 회사 앞에 구조고도화를 지지하는 현수막을 게시한 상태로 노-노 갈등 역시 격화되는 중이다. 

반면 금속노조 KEC지회는 폐업 반대서명을 계속하고 있다. KEC지회가 11월 11일 발표한 성명서에 따르면 11월 7일 기준으로 3만3천여명의 시민이 서명운동에 참여했다.


                   ▲  KEC지회에서 폐업반대 서명운동을 펼쳐 3만3천여명의 시민들이 참여했다고 밝혔다.

KEC지회는 사측의 명예훼손 고소를 두고 "언론플레이를 통해 폐업 여론을 잠재워 보겠다는 얕은 계산"이라고 평가했다. 또 회사가 배포한 홍보 전단에 적힌 '제조업 탈피'라는 문구를 문제 삼으며 "KEC만의 생각인가? 아니면 구조고도화를 주관하는 정부의 계획인가?"라며 질문했다.

폐업설과 구조고도화에 대한 논란은 점차 시민 여론으로 확산되는 모양새다. 상모동에 거주하는 A씨는 "공장 부지에 상업시설을 설치한다고 해서 폐업으로 간다는 것은 비약이다. 상업시설 전환은 회사 수익에 힘이 될 것이다. 수익 일부를 지역사회에 환원한다면 더욱 좋겠다"며 찬성 입장을 피력했다.

반대로 송정동 주민 B씨는 "구미공단 1호기업으로 입주하면서 혜택을 얻은 KEC가 이제 '땅놀음'을 하겠다는 것인지 의구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 설령 폐업이 안 되더라도 제조업이 축소되는 것을 우려한다"고 밝혔다.

한편 구미시의회 의장과 지역경제계 일각의 갈등도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10월 21일 김익수 의장(아래 사진)을 면담하러 온 지역경제인들에게 김 의장이 "산업단지공단은 사기꾼"이라고 말했다는 것이 산단공측의 주장. 이에 구조고도화에 찬성하는 인사들은 '상식 밖의 막말'이라며 김 의장을 성토하고 있다.



구미시의회 의장과 지역경제계 일각도 갈등

김 의장은 이에 대해 "부동산 투기꾼들을 빗대어 한 말이 다소 와전되었다"고 해명했지만 그가 구조고도화 사업을 반대하는 것은 분명할 사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기업들이 헐값에 산 공단 부지를 백화점이나 아파트를 짓는 데 쓰도록 하는 것은 특혜라는 게 김 의장의 입장이다. 또 김 의장은 "나도 과거 구미공단 설립 시 국가에 땅을 빼앗긴 피해자"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새누리당 출신으로 금속노조와 관련이 없는 김 의장이 반대에 가세한 가운데, 지역의 중견 시민운동가인 김영민 전 구미 YMCA 사무총장은 <경북문화신문> 칼럼을 통해 "구미 전체를 돌이킬 수 없는 싸움의 구덩이로 몰아넣는 형국입니다. 이런 것이 구조고도화 사업이라면 구태여 해야 할 명분도, 이유도 없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스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