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커들이 경고한 시한이 하루 앞으로 다가와

최근 해커 '원전반대그룹'의 회장은 크리스마스부터 3개월 간 고리 1, 3호기와 월성 2호기의 가동을 중단하지 않으면 자신이 보유한 10여만 장의 자료를 모두 공개하고 '2차 파괴'를 실행하겠다고 협박한 바 있다.

크리스마스가 하루 앞으로 다가옴에 따라 한국수력원자력은 초비상 태세다. 검문검색의 강화는 기본이고 고리 원전 비상상황반은 철야 근무에 들어가며 가동상황을 실시간으로 체크하고 있다. 

원전 도면, 내부시스템 화면, 분석 보고서 등 유출

이 사건은 지난 9일 한수원이 임직원 메일을 통해 악성코드 공격을 받으며 불거졌다. 해커들은 15일 네이버 블로그에 한수원 직원 개인정보와 대통령 친서를 공개했고 17일 한수원은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그러나 18일 해커들은 보란 듯이 고리원전 1, 2호기의 도면 등 내부 자료를 블로그에 공개했다. 한수원은 포털사이트를 통해 해당 블로그의 폐쇄를 요청했고 검찰은 수사에 착수했으나, 이튿날 19일 해커들은 트위터에 핵발전소 자료를 추가로 유출했다. 여기에는 핵반응로  냉각시스템 밸브 도면, 한수원 내부시스템 화면, 비밀 세부분류 지침, 2급 이상 직원 전화번호, 내부 유선전화 번호 등이 포함되었다.

21일에는 고리 1, 2호기 공기조화계통 도면, 월성 3, 4호기 최종안전성분석 보고서 목차, 노심설계용 공개프로그램 등 추가 유출이 일어났다. 또 원전반대그룹은 한수원을 조롱하는 글을 올리기도 했다(이하 사진). 이날 정부합동수사단은 범인이 사용한 것으로 추정되는 IP를 파악해 현장에 수사관을 출동시켰다.



해커들은 그러나 아랑곳하지 않고 23일 트위터에 고리 1, 2호기 원전 도면 5장, 월성 3, 4호기의 최종 안정성 분석 보고서 도면 10장 등을 추가로 노출시켰다.

해커 '원전반대그룹'은 원전 제어시스템에 바이러스를 심어놓은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2010년 1천개의 원심분리기가 가동을 정지한 이란 원전의 전철을 밟는 것이 아니냐는 예상도 흘러나온다.

정부와 한수원은 그러나 "원전에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는 입장이다. 한국 원전이 갖춘 2단계 제어망이 외부를 차단하고 있으므로 사이버 테러에 노출될 확률이 미미하다는 이유다. 이번에 유출된 자료에 대해서도 운전에 악영향을 끼치는 기밀자료가 아니라고 설명하고 있다. 

정부와 한수원 "원전 문제 가능성 거의 없다"
탈핵 단체들도 "해킹은 국민 안전 위협... 반대"

한편 정체를 알 수 없는 해커들의 행동에 따라 탈핵 세력들도 비상 상황이다. '원전반대그룹'에게 언급된 '에너지정의행동'은  곧바로 "우리는 핵발전 정책에 반대하지만, 이번 해킹 사건을 비롯해서 국민 안전을 위협하는 어떠한 행위에도 결코 동의할 수 없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원전반대그룹은 21일 트위터에서 "에너지정의행동 분들도 원전반대그룹과 함께 국민의 안전을 위한 좋은 일 더 많이 해주세요"라고 말했다. 

"핵발전의 위험을 경고하며, 탈핵을 지향하는 정당"이라는 녹색당도 23일 "‘원전반대그룹’이 핵발전소 가동중단을 빌미로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것은 사이버테러에 지나지 않는다. 결코 용인할 수 없는 범죄행위"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