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원의 대선 불법 개입에 대한 국정조사가 끝난 뒤 국정원을 규탄하는 목소리는 더 높아지고 있다. 이 가운데 구미에서도 30일 금요일 저녁 7시 구미역 광장에서 촛불문화제가 열릴 예정이다.

지난 6월 27일 구미역 광장과 송정동 일대에서 1인시위가 등장했고 이후 선전전이 진행되었지만, 구미 시민들의 공식적인 집회는 이번이 처음이다. 초창기 캠페인을 주도한 참여연대 등 사회단체를 비롯, 시민들이 결성한 ‘국정원 정치공작 대선개입 규탄 구미시민연대’가 문화제를 주최한다.     
 

국정원측은 선거 부정 시비가 한창인 와중에 튀어나온 NLL 논란을 이용하여 남북정상회담 회의록을 공개했었고, 국정조사에 나온 증인들은 대선 개입을 '대북심리전'이라고 둘러대거나 불리한 사항에는 답변을 거부하는 등 시종일관 불성실한 태도를 보였다.

그러나 대다수 국민들은 '노무현 정부가 NLL을 포기한 것이 아니다'에 손을 들어주었고, 집권세력과 국정원의 불순한 시도에 분노하는 여론이 확산되었다. 진상 규명을 위해 특별검사 수사를 도입해야 한다는 요구가 곧바로 번지기 시작했다.

또 한편, 입장이 다른 증인과 여당 의원들에게 둘러싸인 상태에서도 경찰의 수사 은폐를 증언한 권은희 씨에 대한 격려와 찬사도 이어졌다.

물론 28일 국정원은 내란예비음모를 가지고 국가보안법을 위반하였다며 통합진보당 인사들을 겨냥하고 있어 새로운 국면이 올 가능성을 예고하고 있다.

그러나 진보당 인사들의 혐의 내용과 진위 여부를 차치하고, 국정원이 국가기관의 정치적 중립성 의무를 깨면서 대선에 불법으로 개입했음을 가릴 수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거꾸로 국민들로부터 자신의 잘못을 덮기 위해 그동안 숨겨둔 카드를 꺼내놓고 있다는 혐의를 받을 공산이 높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드러난 다수 여론은 국정원의 선거 부정이나 이를 은폐한 경찰 발표 때문에 박근혜 대통령이 당선된 것은 아니라 보는 동시에, 국정원은 범죄적 선거 개입을 했으며 대통령이 책임지고 해결해야 한다는 데 무게를 싣고 있다.

박대통령은 그러나 현재 국정원 선거부정이 자신과 무관하다는 이유를 대면서 최고권력자로서의 국정원 범죄 심판을 외면하고 있다. 이에 대해 장기적으로 박정권에게 내내 부담이 될 수도 있다는 관측이 있다.

'적당하게 꼬리를 자르고 가면 될 문제'를 더 키우고 있다는 지적도 있고, "대선 캠프와 국정원 사이에 연계가 있었던 게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된다. 전두환 일가를 향한 철저한 수사가 박대통령의 국면 타개책이라고 보는 시선도 강하다.

이 가운데 구미 시민들의 국정원 규탄 행동은 박근혜 대통령의 부친 고향이 구미라는 점 때문에 은근한 관심을 받고 있으며, 집회 일정과 웹자보가 시민들 사이로 SNS로 전파되고 있다. 지역의 주류적 정치 성향에 위축되거나 시민 각자의 사정 때문에 소규모 집회로 그칠지, 아니면 민주주의 수호 시민이 결집하는 신호탄이 될지가 관건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뉴스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