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정보공개센터, 장애인의날 맞아 발표

경상북도의 장애인 복지에 또다시 경고등이 켜졌다. 대구경북정보공개센터에 따르면 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이동을 지원하는 특별교통수단 도입률이 가장 낮은 지역은 경상북도였다.

4월 20일 장애인의날을 맞아 대구경북정보공개센터는 국토교통부의 '2014년 교통약자 이동편의 실태조사' 결과를 분석해 지방자치단체별 1, 2급 중증 장애인을 위한 '특별교통수단 도입 현황'을 조사했다.

장애인 등 이동 지원하는 특별교통수단
법정대수 대비 보유율 경북이 꼴찌


각 지자체는『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에 따라 이동이 불편한 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이동을 지원하기 위해 휠체어 탑승설비를 갖춘 특별교통수단을 갖추어야 한다.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특별교통수단은 제1급 및 제2급 장애인 200명당 1대.
2014년 말 기준으로 전국의 특별교통수단 운행대수는 2298대로 법정대수인 2962대에 대비해 85.4%에 그치고 있다.



자료 제공: 대구경북정보공개센터 (http://freeinfo.co.kr/)


특히 경상북도의 도입률이 24.2%로 가장 낮았다. 또 대구경북정보공개센터에 따르면 경북 중에서도 안동, 문경, 군위, 의성, 청송, 영양, 영덕, 청도, 고령, 성주, 칠곡, 봉화, 울릉 등 13개 시군은 단 한대의 특별교통수단도 도입하지 않았다. 


한편 대구시는 법정대수의 79.8%를 보유해 7개 특별·광역시 중 5위(79.8%)에 머물렀다. 

경남 163.7%로 1위... 대구는 79.8%

전국 광역지자체 가운데 도입률이 가장 높은 곳은 경상남도로 법정대비 163.7%를 기록했다. 7개 특별·광역시에서 법정대수 대비 도입률이 가장 높은 곳은 부산(107%)이었다.

대구경북정보공개센터는 "특별교통수단은 중증장애인의 이동권과 접근권을 보장하는 최소한의 장치"라며 사회적 관심과 지자체의 개선 노력을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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