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정부 첫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으로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가 내정됐다.

중앙일보의 19일 보도에 따르면 대통령실과 복수의 정부 관계자는 “김 전 지사는 노동운동을 한 경험이 있는 데다 정치권에서도 고용, 노동문제를 깊이 있게 다루면서 정무적 판단까지 갖춰 경사노위를 통한 노동 개혁의 적임자로 보인다”라고 18일 전했다.

이에 대해 비판이 이어졌다. 진보당 경북도당은 이는 ‘형용모순’이라는 논평을 내고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진보당 경북도당은 과거 한때 노동운동을 하다가 정치권에 입문한 후에는 오로지 ‘반노동’의 길을 걸어온 인물이 무슨 ‘노동 개혁의 적임자’인가 반문하며 오히려 ‘노동 개악의 적임자’라고 입장을 밝혔다.

또 민주화 운동으로 폐지되었던 내무부 치안국을 경찰국으로 부활시키면서 경찰국장으로 동지를 배신하고 프락치 활동했던 김순호를 임명한 것과 노동운동을 배신하고 반노동의 길을 갔던 김문수를 경사노위 위원장으로 임명한 것은 다르지 않다며 배신과 변절로 점철된 인물들의 인선을 중단하고, 김문수 경사노위 위원장 내정을 철회하라고 밝혔다.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는 노동자, 사용자, 정부가 노동, 경제 사회 정책을 협의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된 사회적 대화 기구이자 대통령 소속 자문 기구이다. 2018년 5월 노사정위원회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확대 개편되었으며, 초대 위원장은 문재인 정부하에서 내정된 문성현 위원장이었으나 2022년 6월 사퇴하고 현재까지는 공석인 상황이다.

 

저작권자 © 뉴스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