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67건의 연구과제를 수행

구미시농업기술센터(소장 이해권)는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농업경쟁력을 높이기 위하여 농업기술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시험연구사업을 강화하고자 2006년 기술보급과를 기술개발과로 변경하고 연구개발담당을 두면서 현재까지 총67건의 연구과제를 수행하였다. 주요 연구내용으로는 꿀벌을 이용한 수박 수정기술, 청국장을 이용한 자가액비생산 기술, 천연자재 및 농산부산물을 이용한 발효효소제 생산 기술, 수박2줄기 방임기술 등 농업인 누구나 손쉽게 현장에 접목 할 수 있는 기술로 노동력 절감에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구미시농업기술센터
구미시농업기술센터


이외에도 미생물을 이용한 작물생육촉진 기술은 안전농산물을 요구하는 소비자의 기호에 맞춰 농약과 비료를 줄일 수 있는 새로운 농업기술로 각광을 받고 있으며 특히 날개형멀칭비닐과 양송이 버섯 자동이송 컨베어기는 특허를 등록한 바 있다.

올해는 특히 기후변화에 따라 구미지역에 적합한 작목육성을 위하여 아열대식물인 만감류(한라봉, 천혜양, 레드향, 황금향), 백향과, 키위, 베리류 등과 건강기능성 작물(아마란스, 퀴노아, 흑조, 콜라비, 흑당근 등)의 재배를 실증시험 중이며 이외에도 씨없는 미니수박재배와 방울토마토 포복재배 연구 등 농업경쟁력을 향상하기 위한 다양한 시험연구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처럼 구미시농업기술센터에서는 기후변화, 농산물 수입개방, 농촌노동력 감소 등에 대응할 수 있도록 과거 농업기술보급의 기능에서 영역을 확장하여 현장에서 필요한 기술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