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체육회, 직장운동경기부 선수 인권침해 논란

 

3년 전 고 최숙현 선수 사망 사건을 계기로 몸살을 앓았던 경주시체육회가 또다시 인권침해 논란에 휩싸였다.

이번에는 경주시로부터 선수단 운영을 위탁받은 경주시체육회 회장이 논란의 중심에 서 있다.

6일, 경주지역 17개 시민사회단체는 ‘경주시체육회 직장운동경기부 인권침해 규탄 기자회견’을 경주시청 앞에서 열고, 인권침해 가해자의 자진사퇴와 사법처분을 촉구했다.  

기자회견에 참가한 경주지역 시민사회단체는 입장문을 통해 ▷ 경주시체육회의 공개 사과와 가해자의 자진 사퇴, ▷ 경주시 직장운동경기부 위탁운영 철회, ▷ 인권침해 전수조사 정례화 및 피해 선수 지원, ▷ 반복되는 인권침해와의 단절 등을 요구했다. 

윤명희 경주여성노동자회 회장은 발언을 통해 “피해자들이 고통의 시간을 겪으면서 경찰 조사까지 받았다는 게 너무 기가 막히다. 직장운동부 선수들은 노동자들이다. 비록 회식자리라 할지라도 노동의 연장선이다. 안전한 노동 환경이 되어야 한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최숙현 선수가 목숨을 버리면서 이건 아니라고 선언을 해줬음에도 이런 일이 버젓이 반복됐다. 경주시가 지난 3년 동안 안전한 노동 현장이 될 수 있도록 하는 실질적인 환경을 만들어 왔는지 돌아봐야 한다. 경주시장이 안전한 일터가 될 수 있도록 매진하겠다고 선포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규탄발언에 나선 최해술 민주노총 경주지부장은 “고 최숙현 선수를 떠나보낸 지 3년밖에 되지 않았다. 지금도 그 가해자들은 구속 수감 중에 있다. 그럼에도 이런 일이 발생했다는 것은 이에 대한 심각성을 아직 느끼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 체육회장은 당장 사과하고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또한 “경주시가 이번 일을 어떻게 처리하느냐에 따라 앞으로 이런 일들이 또 재발 될 것인가 그렇지 않을 것인가가 달려 있다. 경주시가 예산을 지원했으면 제대로 관리감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주지역시민사회단체는 주미 경주겨레하나 공동대표와 우영자 전국여성노동조합 경북지부장이 낭독한 입장문은 통해 "우리 사회는 3년 전 최숙현 선수를 떠나보낸 후 스포츠윤리센터가 독립적 기능을 수행하게 하고, 국민체육진흥법을 개정하여 ‘체육인 인권보호’를 법의 목적에 담았다"고 설명했다.

참가자들은 “선수단을 지도하고 관리해야 할 체육회의 최고 책임자가 가해자로 등장한 현실과 마주하고 있다”라며, "체육계의 뿌리 깊은 폭력 문화 회오리의 중심에 경주시체육회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또한 “경주시체육회에서 또다른 인권침해 문제가 제기된 현실에 대해 스스로를 반성한다”며 자성의 목소리도 냈다.

경주시체육회 직장운동경기부에서 발생된 성추행, 폭언 등의 의혹은 지난 8월 피해 선수 가족에 의해 제기됐다.

이후 피해자들은 가해 당사자의 사과를 요구하는 등 해결을 기대했으나 해결되지 않자, 9월 초 성폭력 및 가혹행위 관련 확인서를 경주시에 제출하고 빠른 처분을 요구했다.

경주시는 지난달 14일 직장운동경기부 소속 선수단 면담을 진행한 후 그 결과를 토대로 가해 당사자를 ‘직장 내 괴롬힘 등 혐의’로 수사를 의뢰하고, ‘스포츠윤리센터’에 진정을 접수했다.

전날인 10월 5일 피해선수들은 경주경찰서에 출석하여 피해자 조사를 받은 사실도 확인됐다.

 

저작권자 © 뉴스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