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의 이기적 행태, 지역갈등만 깊어질 뿐

구미참여연대가 구미시범시민반대추진회를 통해 입수한 2015년 10월 5일자 국토교통부 공문에 의하면 '우리부에서는 현재 양쪽 도시 간 합의내용에 따라 일체의 행정절차를 추진 않고 있으며, 민관협의회 운영과정에서 합의 도출된 내용을 토대로 사업추진 방향을 검토할 계획임'을 밝히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양도시간 민관협의회에서 합의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 행정절차를 일체 밟지 않는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그러나 대구시는 취수원이전 관련하여 구미시와의 지난 민관협의회 합의를 무시한 채, 결국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할 모양이다. 지난 10월 20일자 매일신문에 의하면 대구시 민관협의회는 독단적으로 국토교통부에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함과 동시에 구미 측과 협상을 계속하겠다고 한다. 지난 민관협의회 합의를 무시한 일방적 통보 혹은 협박이라고 밖에 볼 수 없다.

그 동안 대구시는 여러 번에 걸쳐 언론발표를 통해 구미시에 책임을 전가시키고, 자기들에게 유리한 여론형성을 위해 힘써왔다. 대구시의 이러한 일방적 언론플레이는 구미시민들의 분노만 자극할 뿐, 취수원이전 문제해결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대구시가 대화보다는 정치적 힘의 논리로 문제를 해결하려 한다면 양도시간의 갈등만 더욱 깊어질 뿐이다.

현재 대구시가 공급하고 있는 수돗물은 구미시와 실제 별반 다르지 않음이 지난 수질검사결과를 통해 드러났다. 그리고 대구시 상수도사업본부는 그동안 시내버스광고판에 ‘고도 정수 처리한 대구 수돗물은 가장 안전하고 깨끗한 물입니다. 대구 수돗물 그냥, 드셔도 좋습니다!’라는 문구로 지역 시민들에게 홍보해왔다. 대구시가 구미시민들을 바보로 취급하지 않는 이상 어떻게 이런 홍보를 버젓히 할 수 있는가?

또한 지난 취수원이전관련 3차 민관협의회에서는 대구시민들의 생활수준과 의식수준이 높아져 더 깨끗한 물을 공급해야 된다는 어처구니없는 주장을 펼친 적도 있다. 그렇다면 부산·밀양·창원 등의 낙동강을 식수원으로 이용하는 하류 쪽에 거주하고 있는 시민들의 생활·의식수준은 높아지지 않았나? 이처럼 대구시는 다른 지역에 대한 전후사정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우리가 깨끗한 물먹겠다는데...'라는 식의 지역이기주의 행태를 보이고 있다.

낙동강은 1,300만 명이 거주해 있는 경상도의 식수원이다.

낙동강을 식수로 이용하는 모든 지역이 참여하는 전체협의체가 필요하다. 식수원 낙동강이 4대강 사업으로 인해 수질오염에 시달리는 작금의 현실에서 대구시의 취수원이전은 두 지역만의 단순한 문제가 아니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대구취수원이전은 곧 하류지역 취수원이전 도미노 현상으로 번져나갈 것이 불보듯 뻔하지 않는가?

 

키워드

#N
저작권자 © 뉴스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