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 산림문화·생태체험 공간으로 거듭나

구미시는 작년 한해 시민 중심의 산림행정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노력한 결과 “경북도 산림행정 종합평가 우수상, 우리명산클린경진대회 우수상, 산림문화축제 시군경연 대회 우수상” 등의 성과를 거두었다.

이에 멈추지 않고 지역의 풍부한 산과 숲을 활용한 다양한 시책을 지속적으로 추진, 시민의 행복과 건강한 도시 환경을 확보하며 구미의 밝은 미래를 그려나갈 계획이다.

도시 전체 면적의 56%가 산림인 구미시에는 영봉 금오산을 비롯하여 사면석벽 천연 요새인 천생산, 신라최초 가람 도리사가 있는 냉산 등 다양한 이야기를 품고 있는 아름다운 산들이 무수히 많다.

구미시는 이러한 유서 깊고 다양한 이야기가 담긴 산과 숲을 자원삼아 「산동참생태숲」, 「산림에코센터」,「산악레포츠공원」등 산림문화 및 산림생태 체험을 할 수 있는 기반시설을 마련하는데 전력을 다하고 있다.

▣ 산림문화 ․ 생태체험의 만남터 '산동참생태숲'

도시근교에 자리한「산동참생태숲」은 시민 누구나 참여 가능한 숲속교실 및 목공예체험장 운영, 꽃무릇단지 조성으로 해마다 15만명 이상의 가족단위 및 단체 방문객이「산동참생태숲」을 찾고 있다.

이에 변화하는 산림휴양시설의 트랜드에 앞장서고자 비(그늘)막이 생태동굴, 느린우체통, 꽃무릇 확대식재 및 다양한 숲해설프로그램 운영으로 시민들에게 더욱 가깝게 다가서고 있다.

▣ 휴양·교육의 장 '옥성자연휴양림'

올해 개장 10주년을 맞는「옥성자연휴양림」은 황토로 지은 숲속의 집, 야영데크, 산림문화휴양관, 유아숲체험장 등의 편의 및 교육시설을 갖추고 있는 곳으로, 올해 시설물 리모델링과 유아숲체험 프로그램 등 다양한 산림교육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하여 시민들에게 더 나은 산림휴양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도심지 가까이에 조성된 천생산성 산림욕장, 문수 산림욕장 등 5개소에 이르는 산림욕장은 일상에 지친 현대인의 편안한 휴식공간으로 사랑받고 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뉴스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