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개국 70여명, 1박 2일 일정 하회마을·임청각 등 방문

세계 49개국에서 온 70여명의 기자가 경북도청 신청사를 방문한다.

경상북도는 한국기자협회가 주관하는 ‘세계평화기자포럼’에 참석한 기자단이 4월 20일 1박 2일 일정으로 경북도청 신청사를 비롯해 유망 중소기업, 하회마을, 고성 이씨 종택인 임청각 등을 둘러보고 현장을 취재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경북에서의 첫 일정으로 안동에 있는 식품 제조·유통·판매 기업인 농업회사법인 ㈜웰츄럴을 방문하여 회사 관계자로부터 브리핑을 받고 공장을 견학했다.

이어 공공청사의 새로운 모델로 평가받고 있는 경북도청 신청사로 이동하여 기와지붕으로 지어진 신청사와 회랑, 솟을대문 등을 둘러보며 한국 전통건축의 아름다움에 흠뻑 빠져들었다.

김관용 도지사는 도청을 방문한 기자단을 만나 세계평화와 한반도 문제에 관심을 가져준 데 대해 고마움을 표하고, 특히 경북의 대표적인 국제교류협력 사업인 새마을운동 세계화, 실크로드프로젝트 등에 대해 소개하며 세계 언론의 관심을 당부했다.

도청 관람을 마친 기자단은 세계문화유산인 하회마을을 찾아 탈춤공연 관람과 하회마을 탐방을 하고 이후 안동시내로 이동하여 전통시장을 둘러보며 한국의 문화를 체험했다.

이들은 방문 이틀째인 21일, 보물 제182호로 지정된 고성 이씨 종택 임청각(臨淸閣)을 찾아 품격 높은 종가문화의 현장을 둘러보는 것으로 경북에서의 일정을 마치게 된다.

김관용 도지사는 “세계 50여 개국의 기자들이 한꺼번에 경북을 방문하는 것은 흔치 않은 일이다. 경북을 세계 속에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세계평화기자포럼은 한국기자협회의 주최로 4월 17일부터 ‘한반도 비핵화와 세계평화를 위한 언론의 역할’이라는 주제 아래 서울, 경기 등에서 열리고 있으며 오는 23일 모든 일정을 끝내고 귀국길에 오른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뉴스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