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대응 건강관리지원반 편성, 동별 방문간호사 지정

구미시 구미보건소는 본격적인 여름철 더위가 시작됨에 따라 폭염대응 건강관리지원반을 편성하고, 동별 방문간호사를 지정하는 등 폭염대비 건강관리 체계를 구축하였다.

건강관리지원반은 방문건강관리 담당(반장), 담당자, 취약계층 건강관리 전담간호사로 구성되었다. 6월부터 9월까지 무더위 쉼터 연계 지원, 폭염 취약계층 보호를 위한 방문간호사 지정·운영, 폭염대비 홍보사업 등을 집중적으로 추진한다.

방문간호사 10명은 각자 지정된 동지역 취약계층 대상자와 무더위쉼터를 관리한다. 보건소 폭염대비 취약계층 관리대상은 75세 이상 독거노인 1690명, 방문건강관리대상자 중 집중관리군 88명, 정기관리군 3,260명이다. 19개 동지역 경로당 무더위쉼터는 188개소가 있다.

폭염관리가 필요한 9월까지 무더위쉼터 및 75세 이상 독거노인 가정을 방문하여 폭염예방 교육, 홍보용품 배부, 기초건강 확인 등을 지원한다. 그 외 고위험 대상에게는 폭염예방 안부전화, 폭염 경보 시 안내 문자를 발송한다.

폭염대응 집중 홍보기간(6월~9월)에는 포스터, 부채, 물통 등을 제작하여 무더위쉼터, 취약계층 가정 등에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구건회 구미보건소장은 ‘관내 취약계층의 폭염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건강관리지원반을 통한 폭염예방 홍보, 교육,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참고자료>>

○ 폭염대비 3대 건강수칙

① 물을 자주 마십시다.
- 갈증을 느끼지 않아도 자주 물, 스포츠 음료나 과일주스를 마십시다.

② 시원하게 지냅시다.
- 실내온도를 적정수준(26℃)으로 유지합니다.
- 시원한 물로 목욕 또는 샤워를 합시다.
- 헐렁하고 밝은 색깔의 가벼운 옷을 입습니다.
- 햇볕을 차단합니다(양산, 모자 착용)

③ 더운 시간대에는 휴식합시다.
- 낮 12시부터 오후 5시까지의 가장 더운 시간대에는 휴식을 취합시다.
※ 갑자기 날씨가 더워질 경우 건강상태를 살피며 활동 강도를 조절합시다.

○ 폭염환자 발생 시 관할 폭염구급대(☎119)로 연락

키워드

#N
저작권자 © 뉴스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