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가 심한 6개 읍면동 2천여 곳 안전점검 실시

경상북도는 지난 12일 발생한 지진으로 피해를 입은 건축물에 대해 여진․호우․태풍으로 인한 2차 피해를 예방하고자 전문기술자로 구성된 응급 복구반을 긴급 투입하는 한편 경상북도건축사회(회장 이재효)와 함께 민·관 합동 점검반을 편성하여 피해건축물에 대한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하는 등 현장지원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금번 지진은 기상청에서 계기 지진관측을 시작한 1978년 이후 가장 강도가 큰 지진(규모 5.8)으로 경주시 전역에서 큰 피해를 입었으며, 건축물 피해가 3,012동(균열990, 지붕파손 2,023)이나 된다.

이에 경북도는 지진발생 다음날부터 바로 응급 복구반을 구성․운영하고 추석 연휴기간인 16일에는 1,400여명의 민․관․군 합동 지원반을 투입해 피해지역의 시설물 응급복구, 환경정비 등 지원활동을 실시한바 있다.

도에서는 2차 피해 발생 방지를 위해 주택 응급복구에 전력을 다하고 있으나 신라 천년의 고도인 경주의 특성상 한옥의 비중이 높고 금번 지진 피해가 한옥 기와지붕에 집중되어 조속한 복구를 위해서는 전문기술자인 와공(기와기능공)인력 확보가 필수적이다.

그러나 일시에 많은 한옥이 피해를 입은 데다 목조문화재의 피해 또한 많이 발생하여 와공의 인력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18일까지 응급 복구대상 주택 782동중 492동을 복구 완료하였으며, 나머지 290동에 대한 응급 복구를 위해 관련기관 단체와 긴밀한 협조체제로 타 지역 전문 인력을 수급해 19일부터 전문기술자 위주로 편성된 응급 복구반 2개팀(팀당 공무원3, 와공5, 크레인기사1) 18명을 긴급 투입해 피해 주택의 응급 복구 조기 마무리에 온 힘을 기울이고 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뉴스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