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요령 숙지해 미세먼지 피해 사전 예방

경상북도 보건환경연구원은 최근 3년간(2013~2015년) 미세먼지 월별 농도 변화를 분석한 결과, 미세먼지 농도는 여름철에 저농도를 나타냈으나 10월부터 서서히 증가해 겨울․봄철까지 고농도가 지속되는 추세를 나타낸다고 밝혔다.

편서풍을 타고 날라온 황사와 화석연료 사용량 증가 등의 영향으로 미세먼지 농도가 증가되며, 특히 지난해 10월에는 미세먼지 주의보가 5회(5일간) 발령되어 올해 가을철부터 미세먼지 농도가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도내 포항, 구미 등 7개 시 14개소 지역에 설치된 대기오염측정망은 실시간으로 미세먼지 농도를 측정해 2시간 이상 지속 농도가 PM-10은 150㎍/㎥이상 주의보, 300㎍/㎥이상일 때 경보가 내려지며, PM-2.5는 90㎍/㎥이상 주의보, 180㎍/㎥이상 시 경보가 발령된다.

보건환경연구원은 미세먼지 감시체제를 연중 운영하고, 대기오염 측정망의 실시간 자료는 보건환경연구원 홈페이지 실시간대기정보시스템(http://air.gb.go.kr)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으며, 문자서비스에 가입하면 개인별로 미세먼지 경보 발령 시 문자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시에는 보호용 마스크를 착용하고 어린이․노약자․호흡기질환자 등은 실외활동을 자제해야 한다. 또한 흐르는 물에 코를 자주 씻고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좋다.

김준근 경상북도 보건환경연구원 원장은 “비상상황실을 상시 운영해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에 즉각 대처하고, 미세먼지주의보 SMS수신자 확대, 국민행동수칙 홍보․전파 등 도민들의 건강 피해 최소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뉴스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