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 예방 위한 손 씻기, 기침예절 등 개인위생 준수

구미보건소와 구미교육지원청은 최근 인플루엔자 유행주의보가 발령됨에 따라 유치원,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손 씻기, 기침예절 등 개인위생 및 환경위생 관리로 인플루엔자 확산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독감으로 불리는 인플루엔자는 일반적인 감기와 다르다. 고열, 오한, 두통, 근육통과 더불어 기침, 인후통 등의 호흡기 증상을 함께 보인다. 예방을 위해서는 손을 자주 씻고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는 손수건, 휴지, 옷깃 등으로 입을 가리는 기침 예절을 잘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따라 구미보건소와 구미교육지원청은 상호 협업체계를 구축, 지난달에는 관내 의료기관으로부터 자동 손소독기 19대를 기증받아 관내 중학교에 배치하였으며, 각 학교에 감염병 예방 관리비 62,613천원 교부, 개인위생 관련 홍보 리플렛을 배부하여 손 씻기(감염병의 70% 예방 가능), 기침예절에 대한 홍보를 실시하고 환자 발생상황에 대한 일일 모니터링을 시행하는 등 지역사회 내 인플루엔자 유행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구건회 구미보건소장은 “올겨울에 검출된 독감 바이러스는 A(H3N2)형으로 특별한 기저 질환이 없고 건강한 경우 일반적인 치료로 호전되지만, 노약자와 면역저하자에게는 치명적일 수도 있으므로 아직 접종하지 않은 노인이나 어린이, 만성질환자 등은 반드시 예방주사를 맞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이동걸 구미교육지원청교육장은 “개인위생 수칙을 철저히 지킬 수 있도록 학생 및 교직원을 대상으로 예방교육을 강화하고 인플루엔자 예방교육 자료를 학부모에게 안내하는 등 전파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생활 속 인플루엔자 예방수칙 >
① 예방접종 우선 권장대상자*는 예방접종을 받습니다.
  * 65세 이상 어르신, 만성질환자, 생후 6∼59개월 소아, 임신부, 50∼64세 연령 등
② 비누를 사용하여 자주 손을 30초 이상 씻고 개인 위생수칙을 잘 지킵니다.
③ 기침, 재채기 할 때는 손수건, 휴지, 옷깃으로 입을 가리는 기침 예절을 지킵니다.
④ 발열과 호흡기 증상(기침, 목 아픔, 콧물 등)이 있는 경우 마스크를 착용합니다.
⑤ 인플루엔자가 유행할 때에는 가급적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의 방문을 피합니다.
⑥ 인플루엔자 의심 증상이 있는 경우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습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뉴스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