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화가 박수근, 그의 삶을 무대에 그리다.

구미문화예술회관에서는 오는 10월 27일 금요일 오전 11시, 오후 2시 2회에 걸쳐 서민화가, 국민화가로 불리는 박수근 화백의 작품 속 이야기인 가족과 이웃에 대한 소박하고 따뜻한 연극을 무대에 올린다.

연극 ‘쪽마루 아틀리’에는 가난했던 예술가 박수근의 삶을 오롯이 담았다. ‘아이 업은 소녀’ ‘빨래터’ 등 대표작들이 탄생하게 된 실화를 무대 위 배우들의 연기와 영상으로 부활시킨 작품으로 장면 하나하나가 박수근의 소박한 그림만큼이나 따뜻하고 정감이 어려 있다.

쪽마루를 아틀리에 공간으로 삼아 1950~60년대, 누구나 배고팠던 가난한 시절에 그림을 그려 밥을 먹고, 또 자신만의 꿈을 이뤄낸 화가의 삶을 표현한다. 그리고 가족의 생계를 위해 그림을 그렸고, 전문 미술교육을 받지 못하고 변변한 화실조차 없었지만 쪽마루에서 화가의 길을 묵묵히 걸어온 삶을 이야기한다.

또한 한국의 밀레라 불리는 박수근(1914~1965) 화백은 이중섭(1916~1656)과 함께 한국 근대서양화의 양대 거목으로 굴곡 많은 아픔과 생애를 그림으로 남겼다. 빨래터, 할아버지와 손자, 시장과 여인 등 인간 본연의 소박함을 보여준 작가로 이번 연극에서 그 생생함을 다시 무대에 만날 수 있다.

구미문화예술회관 관계자는 “이번 연극은 청소년 미술교육과정에 꼭 필요한 화가의 이야기를 연극 무대에서 생생한 감동으로 보고 듣고 느낄 수 있는 좋은 교육 프로그램이 될 것이다”며 “인물사, 미술사 교육에 도움이 되는 가족 연극으로 적극 추천하면서 앞으로도 지역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공연 프로그램을 펼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공연은 구미문화예술회관 소공연장에서 공연되며, 티켓 가격은 전석 1만원으로 단체 관람 등은 대표전화 054-480-4560 으로 문의하면 된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뉴스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