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히 새로운 구미! 시민과 함께 만들어 가겠습니다.

완전히 새로운 구미! 시민과 함께 만들어 가겠습니다.
- 관료출신과 일당 독점의 무경쟁 23년!
- 시민의 힘으로 청산하고 새로운 시대 새로운 프레임으로 전진합시다.

지난 2월 7일 구미시청 열린나래에서는 더불어민주당 소속 형곡 새마을금고 김철호 이사장이 구미시장 선거 출마 기자회견을 가졌다.

김철호 이사장은 관료출신과 일당 독점의 무경쟁 23년 동안 구미시의 권력자들은 절박함이 전혀 없는 무능력함을 보여 왔고 특정 정당공천이 곧 당선인 구조하에서 역대 선출된 정치 지도자들의 안일한 자세로 일관되어 미래에 대한 대비가 전혀 되지 못했다고 강조했다.

그래서 구미는 시민과 함께 새로운 발상의 전환과 지혜를 모아 새롭게 출발하지 않으면 안 되는 절박한 시기에 주식회사 구미시를 경영한다는 마인드의 시장이 나와야 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노동자의 도시 구미는 서민과 약자가 행복하고 잘 살아야 한다는 신념으로 시민 곁에서 시민의 눈으로 사람이 행복한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시민사회 활동을 함께 했으며 지역 서민과 함께한 새마을금고라는 서민금융 협동조합을 전국에서 유례없는 성공사례로 경영했던 본인만이 성장을 멈추고 정체를 넘어 쇠퇴하고 있는 구미시를 다시 일으켜 세울 수 있는 진정성 있는 후보라는 생각으로 출마를 결심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그리고 누구보다 이에 맞는 적임자로서 오랜 대중조직의 현장 경험 속에서 얻은 수평적 사고방식과 사고의 유연성 을 갖고 있으며 시민사회 스펙트럼에 맞는 넓은 합리적 이념으로 그 동안의 절망을 걷어내고 시민들과 함께 ‘완전히 새로운 구미’를 만들 수 있다는 믿음과 신념이 있다고 밝혔다.

김 이사장은 “새로운 사고와 변화를 선도하는 사람만이 구미의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 갈 수 있다”며 완전히 새로운 구미를 만들 정책비전과 변화의 가치를 실현할 5가지 실천 방안과 시민의 삶을 바꾸는 작은 공약 5가지를 설명했다.

그는 앞서 시정에 임하는 자세로 관료출신들의 수직적 구조를 비판하며 수평적 의사구조와 주인의식으로 시민들과 소통하는 리더의 마인드를 강조했다.

구미를 바꾸는 실천으로 5공단 분양가 인하와 KTX역 구미정차에 대해 힘있는 여당 후보만이 구미 문제의 해결이 가능하고 강조했으며 SK그룹의 반도체 투자를 눈여겨보고 있다며 유치를 위한 최대한의 노력을 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대규모 꽃 단지 조성과 제2민속촌 조성하고 선산지역을 역사문화관광벨트로 지정하는 대규모 관광형 프로젝트 유치 및 개발을 적극적으로 유치하고 지역의 창조적인 구미지역의 예술인, 문화인의 집중지원으로 구미만의 특화된 예술, 문화를 육성하여 문화, 예술이 도시 경쟁력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지역의 새로운 대안경제로 협동조합 및 사회적기업 등 사회적경제를 육성 하여 전국에서 협동조합, 사회적기업이 활발하게 창업하는 구미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노동자들의 부당한 해고 징계 등 기본권 보장에 최선을 다할 것이며 노사문제로 대규모 분쟁이 일어나면 당사자 참여와 전문가그룹, 시민단체들의 참여로 공정성이 보장된 분쟁조정기구를 반드시 만들어 해결하는 가슴 따뜻한 시장이 되겠고 포부를 밝혔다.

마지막으로 구미를 바꾸는 실천으로 구미시 공직자의 인사혁신을 이야기 하며 능력위주의 과감한 인사 개혁으로 연고, 연공서열의 인사가 아니라 능력과 실적에 의한 파격적이고 공정한 인사와 공직자 청렴도에 관련해 한번 부패에 연루 되면 영구히 퇴출하는 원 스트라이크아웃제도를 도입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 외에도 주민참여예산제 확대와 소통의 현장시정을 실현하기 위해 열린데이터 광장, 시민들이 참여하는 혁신정책 추친, 모바일행정, 빅데이터행정 등 첨단기술을 활용한 과학 시정을 구현을 설명했고 일자리창출 소상공인 지원정책, 안전한 학교, 출산장려금, 공공실내놀이터, 버스노선 개편, 유아동 거점병원, 공공산후조리원 등 시민들의 삶은 바꾸는 작은 공약 5가지를 소개했다.

특히나 김 이사장은 마지막에 책에서 읽은 내용을 설명하며 자리에서 오는 오만함과 권위주의를 타파하기 위해서 구미시장이 되면 시장실 옆 화장실은 본인이 매일매일 청소할 것을 약속했다.

김철호 이사장은 대구상고와 중앙대학교 법학과를 졸업, 한국자동차보험(주)노조위원장과 전국손해보험노동조합협의회 의장으로 노동운동을 하였고, 구미YMCA이사장과 구미참여연대 집행위원장을 지내며 시민사회 활동가로도 알려져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뉴스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