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케이스 제조

제가 아닌 누군가를 의뢰하여 인터뷰하는건 청년창업인터뷰로는 처음이라 긴장했습니다. 웃으며 하려고 노력했으나 창업이야기다보니 많이 진지했네요. 그만큼 창업이 신중하고 진솔해야 한다는 거겠지요?

'청년창업' 두 번째 인터뷰로 만나본 대표님은 '유니온'의 이승훈 대표님입니다. 스마트키를 스마트폰케이스에 결합하여 케이스제조하는 부분으로 사업을 시작했으며 여러 다른 사업도 진행중이라고 합니다.

진지한 면도 있고 중간중간 위트도 있는 분이라 매우 즐겁게 임할 수 있었습니다.


      ▲ 유니온 이승훈 대표.
 


그럼 15문 15답 한번 들어보겠습니다. 

Question 1. 대표님의 회사 이름은 무엇이고, 왜 회사명을 그렇게 만들게 되었나요?

Union 유니온입니다. 마크의 큰 네모가 휴대폰을 뜻하는 것이고 안쪽 작은 사각형이 스마트키를 나타내는 모양입니다. 스마트폰과 스마트 키를 나타내는 모양을 통해 사업을 나타내는 이미지를 표출하려 했어요. 


Question 2. 대표님 회사의 주 아이템은 무엇인가요?

쉽게 말씀드리면 핸드폰케이스와 차량 스마트키를 결합한 아이템입니다. 스마트키 소지하신분들은 항상 주머니나 몸에 소지하고 다닙니다. 또한, 폰도 항상 들고 다니고 있구요. 이런 면이 저는 불편했습니다. 그래서 폰 케이스에 스마트키를 넣는 것이지요. 스마트키를 시중에 샾에가??새로운걸 사게 되면 추가비용이 듭니다. 하지만 저희 제품의 경우 순정스마트키의 회로기판을 그대로 쓰기 때문에 변경도 쉽고, 어떤 차에든 적용하기가 쉬운 아이템이지요. 고급자동차, 중형세단, 소형차든 모든 차종에 스마트장치가 설치되어있다면 다 저희 제품을 구매해서 쓰실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Question 3. 왜 창업을 결심하게 되셨나요?

사업을 하고싶다고 예전부터 생각을 했었는데, 그냥 스마트키를 이렇게 하면 좋겠다 싶어서 만들었어요. 차가 없을때도 그랬고 차가 생기고 나서도 바로 이렇게 만들어서 사용을 해보았어요. 거의 6개월정도 이렇게 만들어서 사용했는데, 친구들이 좋은 아이팀에라고 한번 해보라고 해서, 그렇게 창업을 하겠다고 결심을 했고요, 만드는 과정에서 이방식 저방식대로 하다보니까 이렇게 만들게 되었어요. 지금 차기 아이템으로 생각하고 있는것은, 휴대폰 후면에 신속하고 쉽게 포토를 만들어내는것, 그리고 또 다른 사업으로 지인과 같이 변기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변기 아이템은 공공장소의 비데 변기커버를 한번쓰고나면 깨끗이 자동적으로 씻기는 아이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스마트키를 스마트폰케이스에 결합


Question 4. 사업을 진행하며 지금까지 가장 힘들었떤 경험은 무엇인가요?

여기까지 오는 자체가 힘들었습니다. PCB를 만들어야 되나 어째야되나 진짜 고생 많이했습니다. 안가던 도서관도 한번 가보고, 동성로 교보문고도 가보고 서점에 갔는데 뭘 사야되겠는지도 모르겠는겁니다. 마침 기계쪽에서 어떤분이 책을 보고있는데 교수님 같았습니다. 다짜고짜가서, 내 아이템을 설명하고 책을 살려고한다니까, 그분이 대뜸 안된데요. 안되는게 대기업과 싸워야하고 현대에서 태클? 걸수도 있고, 힘들다고만 하는겁니다. 그러다가 생각한게, 정말 이 아이템이 하고 싶어서 대구대 아는 전자공학과 선배를 찾아갔습니다. 도와달라고 사정을 했죠. 그런데 그 선배가 하는 말이 '그냥 쉽게 만능 실리콘같은것에 기판만 넣어서 바로 만들면 쉽지않나?' 라고해서 오! 하고 다시 만들어봤죠... 그런데 문제가 키마다 기판이 다른거에요. 그래서 해결책으로 내가 직접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서 사람들한테 설명을 하며 특허를 진행하고, 포럼같은곳에서 많이 설명을 하고 조언을 했죠. 그리고 이렇게 샘플모델을 만들게 되었지요. 이래저래 힘든점도 있고 그랬던거 같습니다.


Question 5. 가장 뿌듯했던 일은 무엇인가요?

샘플이 나왔을때. 아! 샘플전에 조금은 완성도가 떨어지지만 1차 시안이 나왔을때. 정말 감동이었습니다. 지금껏 어떻게 진행할지 막막했는데 샘플을 보고나서 어디가서 내밀고 설명도 할 수 있겠고, 머릿속에 로드뷰가 그려지는 느낌이었습니다. 감동이었지요.


Question 6.
제품에 대한 마케팅은 주로 어떤 방법으로 하시나요?

OEM 방식으로 해서 키만 제가 만들고, 휴대폰 케이스는 그 회사에 차키 케이스를 납품을 해서 그 회사에 마케팅을 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협력업체가 되는것이죠. 그 회사 뿐만아니라 저희 회사 자체적으로도 마케팅을 실행하는 것이구요. 키와 폰케이스를 모두 생산하고 싶지만 폰케이스 시장은 이미 자리잡고 있고, 그런 시장을 뚧는것보??내 아이템에 집중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했어요.



                                                 ▲ 인터뷰 中


Question 7. 대표님만의 특별한 강점은?

배짱. 자신감입니다. 큰 행사는 아니었지만, 작은 창업대회라도 우승을 해버리니까 아이템에 대한 자심감, 저에대한 자신감이 상승을 하더라구요.


Question 8.
내 성격 중 이것만은 고쳐야 한다면?

고쳐야 될 것도 자신감이죠.. 안 좋게 이야기하면 다른 사람들 이야기를 잘 안 듣는다든가.


Question 9. 가장 감명깊게 읽은 책이 무엇입니까?

난중일기, 우리 이순신장군님이 전쟁을 하면서 일기를 쓴 거예요. 그 책을 읽는데, 어릴때 위인전을 많이 읽었는데, 정말 감명깊을 수밖에 없는 책입니다.


Question 10. 많은 고객에게 제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저를 고객으로 생각하고 구매 욕구가 생길 수 있도록 어필해주실수 있나요?

그것보다 오히려 역질문을 던지고 싶은데, 아이템의 단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당황) 아쉬웠던건. 좀더 얇게 만들수있으면 만들면 좋은데 순정 피시비를 써야된다는 단점. 순정피시비판이 두껍다보니 조금 아쉬움이 있었지요.


Question 11
. 주변 사람들이 창업을 하신 대표님을 보고 어떤 말들을 해주나요?

부모님들은 자랑처럼 주위에 말합니다. 이제 다 커서 자기 사업해볼려고 뛰어다닌다. 대견하다는 말을 많이 해주죠. 주위사람들도 제 아이템에 대해서 긍정의 반응을 보여주고 그러니 잘해보라고 응원도 많이 해주고, 긍정적인 말이 많이 있네요.


Question 12. 희망적인 말을 많이하나요, 걱정을 많이하나요?

아직까지는 희망적인 말을 많이 듣는편입니다. 안좋은 소리하면 제가 자존심이 세서 그런지 설득을 해서 좋은 소리나오도록 할떄도 있고 그렇습니다. 그래도 응원을 많이 해주시니 고맙고 힘도나고 그렇습니다.


Question 13. 정부에서 대학생 청년창업 지원을 많이 해주는데 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좋다고 생각해요. 어찌보면 빈익빈 부익부사회에서 못하는 사람에게 기회를 제공해주는 것이니까요.


Question 14. 이런 지원은 꼭 있었으면 좋겠다 ! (자금, 멘토, 컨설팅, 시설지원 등)

돈만있으면 됩니다 (라는 자신감있는 유니온대표님의 말씀) 제조업에서 자본이라는 것이 매우 중요한것은 자명한 사실이니깐요. 여담으로, 멘토링이나 강의를 가게되면 앞에서 강의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모두들 하나같이 성공한 사람들을 예로 강의를 해주시는데, 정작 강의하시는 그분은 그런 과정을 겪어보지 못하고 사례만 말해주는데, 그것이 좀 많이 아쉽기도 합니다. 새로 개선이 더 되었으면 좋겠네요.


Question 15.
대표님, 마지막으로 한말씀해주세요. 

포럼이나 그런 특강에 가지 않았으면 엘라인대표님이나 부장님이나 하이콘택트 대표님들 모두 만나지 못했을텐데, 제가 많이 다니는 만큼 좋은사람들을 얻는 것 같습니다.이게 세상의 이치인것 같구요. 뭔가를 해야한다는 목적이 있어서 즐겁습니다. 감사합니다.


인터뷰에 응해주신 유니온 이승훈 대표님 매우 감사드립니다.

Union 유니온
휴대폰 케이스 /스마트키 제조업 분야
이승훈 대표 010-4170-2021




※ 인터뷰는 청년창업 L.LINE 김진형 대표가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