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현장맞춤형 인력양성과 중소기업 기술개발지원

경북산학융합본부(이사장 김영식, 금오공과대학교 총장)는 11월 12일 「경북산학융합지구 조성사업 준공식」을 구미시 신평동 경북산학융합본부에서 개최하였다. 경북산학융합지구는 국가산업단지 내 대학 산업단지캠퍼스 및 중소기업 부설연구소를 수용할 수 있는 기업연구관이다.

경북산학융합지구 조성사업은 2011년 6월 산업통상자원부 지원사업으로 선정되었으며, 2012년 9월 칠곡기업연구관 착공을 시작으로 1년 6개월여의 공사기간을 거쳤다. 총연면적 24,600㎡, 약 23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산업단지캠퍼스 3개동과 기업연구관 2개동을 모두 완공하였다.

4개 대학 산업단지캠퍼스 및 기업연구관 5개동 완공

경북산학융합지구가 벌일 주요 사업은 첫째, 현장맞춤형 교육을 통해 우수한 산업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다. 4개 대학 7개학과 880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산업 현장의 수요를 반영한 프로젝트Lab, 산학융합R&D, R&D인턴십, 비즈니스Lab 등  R&D 연계 현장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이 이뤄질 계획이다. 

둘째, 기업체 재직자 교육과 공동연구개발 활동을 통한 기업 경쟁력을 강화다.‘일하고 배우고 연구하는 행복한 산업단지’ 조성을 위하여 우수한 교육시설(캠퍼스관)과 인적자원(참여교수 및 혁신기관 연계)과 유관기간(국책연구기관 등)을 활용한 재직자 재교육을 프로그램과 공동연구개발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사업화 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셋째, 다양한 기업지원 사업을 통해 경쟁력 있는 중소기업을 육성한다. 미래 먹거리 사업이 될 첨단 IT 연관사업과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부설연구소를 경북산학융합지구 기업연구관에 유치하여 교수들의 1:1 기술멘토, 애로기술해결, 경영지원, 신제품 공동개발 등 중소기업 역량 강화 사업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중소기업으로 육성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한다.

이밖에도 △첨단기술연구지원센터 △지역특화산업인재양성센터 △산업기술명장대학원 △듀얼학습병행센터 등 4개 센터의 유치도 추진중이다.  



이날 준공식은 기념식, 현판 제막식, 테이프커팅 순으로 진행됐으며, 사업성과 전시물 투어, 취업촉진행사, 4개 대학 학생 어울 한마당, 지역주민들과 함께하는 작은음악회가 함께 개최되었다.

김영식 금오공대 총장 겸 경북산학융합본부 이사장은 환영사에서 "정부의 창조경제 모델로 추진되는 경북산학융합지구가 젊은 인재와 지역중소기업의 꿈을 실현하는  요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혁신의 거점" 꿈꾸는 경북산학융합지구

김성진 산업통상자원부 지역경제정책관은 "경북산학융합지구가 '혁신의 거점'이 될 것"이라고 격려했으며, 송경창 경상북도 창조경제실장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고용확대를 도모하는 새로운 기반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준공식에는 심학봉 국회의원, 최종원 구미시 부시장 및  금오공과대학교 김영식 총장 등 내외 귀빈과 산업단지 기업체 대표 및 참여대학 교수, 학생, 지역 주민 등 400여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뉴스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