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실련측 조사... 재선정 반대측 반응 미지수

구미 경실련은 지난 11월 24일 구미경찰서 부지 문제와 관련한 여론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이전 부지를 양지공원 뒷동산으로 정하는 것에 대해 적극 찬성 20.9%, 조금 찬성 39.5%였고, 적극 반대 8.9%, 조금 반대 22.9%로 나타났다. 뉴스풀e가 공식 발표 전에 단독 보도한 것과 같이 찬성 60.4%, 반대 31.8%였다.



이번 여론조사는 구미 경실련이 중앙 경실련에 위임해 중앙 경실련이 (주)한길리서치를 조사기관으로 선정해 이뤄졌다. 조사비용은 옛 금오공대로의 이전을 반대하는 금오공대 총동창회와 교수들의 모금으로 마련되었다.

당초 구미 경실련은 양지공원으로의 이전을 반대하고 옛 금오공대로의 이전을 찬성하는 김익수 구미시의회 의장에게 공동 여론조사를 제안했으나 김 의장이 이를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사 문항은 양지공원 이전 뿐만 아니라 총 10개에 달했다.

논란 모른다 61.1%... 시민 의견 수렴한 적 없다 96.8%

우선 구미경찰서 이전과 관련한 논란에 대해 응답자들의 61.1%가 모르고 있다고 답했다. 87.0%가 시민의견을 반영해야 한다고 답했음에도, 시민의견을 수렴한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 절대 다수인 96.8%가 없다고 답했다. 시민 의견을 수렴한 적이 있다는 응답은 1.1%였다. 시민 대다수와 동떨어진 구미의 토론 구조가 또다시 드러난 셈이다.   



 .



또 76.6%가 구미경찰서 이전 문제와 관련된 관계기관이 협의해야한다고 응답한 반면, 18.0%는 협의할 필요가 없다고 응답했다.
 
경찰서 이전에서 가장 중요한 조건으로 응답자의 29.1%가 교통의 접근성을 꼽았고,
 업무공간 및 대민공간의 확보(27.6%), 구미시의 균형개발 및 이전지역 발전기여(21.0%), 주차공간(10.0%), 소요예산 등 경제성(9.8%)이 뒤를 이었다.

현재 옛 금오공대로의 경찰서 이전은 옛 금오공대에 조성되고 있는 금오테크노밸리 사업과 충돌하고 있다. 이에 대해 응답자의 55.4%는 금오테크노밸리 조성사업을 모르고 있다고 응답했으며, 알고 있다는 응답자는 43.9%였다.

금오테크노밸리 옆 운동장임을 몰랐다 56.8%
구미경찰서 이전 결정 절차 잘못되었다 59.9%

또 56.8%는 구미경찰서의 현재 예상 이전 부지가 금오테크노밸리 옆 운동장이라는 사실을 모르고 있었다. 알고 있다는 응답은 45.2%였다.

응답자의 59.9%는 구미 경찰서의 이전 결정 절차가 잘못되었다고 밝혔고, 문제가 없다는 응답자는 33.3%였다. 금오테크노밸리 옆이 아닌 양지공원 부근으로 이전하는 데는
 60.4%가 찬성(적극 찬성:20.9%+조금 찬성:39.5%)한 반면, 31.8%는 반대(적극 반대:8.9%+조금 반대:22.9%)했다



양지공원 이전을 찬성하는 응답자의 40.6%는 찬성하는 이유로
 '금오테크노밸리를 최적의 기술개발 환경으로 조성하기 위해'라고 응답했다. '교통 접근성이 좋고 주차공간 확보가능'은 31.5%, '경찰서 이전부지 지역의 발전이 가능해서'는 12.2%, '이전지역 부지가 넓어서'는 11.8%이었다.

양지공원 이전을 반대하는 응답자들은
 33.9%가 '예산이 많이 들어서'를 반대 사유로 꼽았다. 그 다음으로는 '교통이 불편해서' 26.9%, '이미 결정된 것은 그대로 하는 것이 좋아서' 26.1%, '금오테크노밸리와 경찰서는 기능상 서로 연관이 많아서' 7.1%  순이었다.

이번 여론조사는 구미시에 거주하는 만19세 이상 성인 1000명을 인구구성비에 따른 할당 표집으로 선정하여 유선전화조사로 11월 21일부터 23일까지 3일간 진행되었다. 오차범위는 95% 신뢰수준에 ± 3.1%p다.

이 조사에서 구미 시민 대다수가 경찰서 이전 문제에 대해 잘 모르고 있었음이 드러나 옛 금오공대로의 이전을 추진이 졸속적이라는 평가가 나올 전망이다. 또한 거꾸로 이 조사가 시민들의 토론과 숙의를 거치지 않은 상태에서 이뤄졌다는 반론도 가능하다.

경실련, 금오공대 등 대책위 "경찰서 아닌 산학연클러스터로 써야"

금오테크노밸리 조성사업에 대한 설문이 먼저 나오고 나서 찬반 의견을 물은 것도 각기 다른 해석을 낳을 전망이다. 양지공원 이전을 반대하고 옛 금오공대로의 이전을 고수하는 측은 양지공원 이전 찬성 의견이 높게 나오도록 설계되었다고 주장할 여지가 있다.

물론 양지공원 이전을 찬성하는 측은 "금오테크노밸리 조성사업에 대해 알면 알수록 옛 금오공대의 금오테크노밸리옆으로 경찰서를 옮기는 계획에 반대하는 여론이 높아진다"는 논거를 들고 나올 것이다. 

'구미경제 미래를 걱정하는 산‧학‧관‧민 대책위원회'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
구)금오공대 신평동 운동장부지는 앞으로 산학연클러스터 집적지와 구미미래 발전을 위하여 신성장 동력엔진과 신산업육성을 위해 활용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 대책위에는
 금오공과대학교, 경운대학교, 구미대학교, (사)경북산학융합본부, 구미경실련, 구미YMCA, 구미IT파크경영자협의회, 구미상공회의소, 한국산업단지공단 대경권본부, 금오공과대학교 총동창회 등이 참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